천안함은 좌초입니다.
천안함 조사위원으로 참여한 선박 전문가 신상철의 비망기
오동나무 아래서 역사를 기록하다.
권력을 사익 확대의 도구쯤으로 여기는 오늘날 부패한 고위 관료들.. 김종익
도둑맞은 주권
18대 대선은 합법으로 위장한 부정선거였다. 김후용
진보적 글쓰기
우리의 글쓰기가 사회를 개선하는데 기여했으면 좋겠다. 김갑수
진보를 복기하다
국회의원으로서 내놓았던, 내놓고 싶었지만 그러지 못했던 정책을 열한 가지의 주제로 묶어 정리했다. 이정희
천안함 7년, 의문의 기록
사건의 재구성과 57명의 증언 (미디어오늘 조현호 기자)
천안함의 과학 블랙박스를 열다
분단체제 프레임 전쟁과 과학 논쟁 (한겨레 오철우 기자)
논  쟁   문재인정부   천안함   세월호   최순실   검찰개혁   국방개혁   정치개혁   일반   전체 
강명구의 유라시아 평화마라톤 38
  번호 56985  글쓴이 강명구  조회 251  누리 0 (0,0, 0:0:0)  등록일 2017-12-8 09:28 대문 0

강명구의 유라시아 평화마라톤 38
(WWW.SURPRISE.OR.KR / 강명구 / 2017-12-08)


드디어 아시아의 땅끝 마을 위스크다르에 도착했다. ‘실크로드’ 종착지다. 광활한 사막에서 희미하게 들려오는 낙타 방울 소리가 내 가슴을 두드리며 상상력을 자극한다. 이곳은 역사학자들도 정확한 시점을 알지 못하는 그 오랜 옛날부터, 20세기 초까지 중앙아시아로 다니는 대상들의 집결지였다. 그 낙타가 다니던 길은 지금 고속도로가 되었고 낙타 등 대신 화물트럭과 화물선이 그 일을 하고 있다.

▲ 보스포루스 해협을 건너고 나서 만난 도시. 위스크다르

오랜 세월 실크로드는 끝없이 펼쳐지는 사막과 신기루보다도 더 귀한 오아시스가 있는 곳이다. 터번을 둘러쓴 상인들과 낙타들이 길게 이어지는 행렬과 함께 사랑과 전설과 모험이 펼쳐지는 신비로운 땅이다. 어린이들에게는 신기한 동화의 대상이며 청년들에게는 호기심 가득한 동경의 대상이었다. 이 길을 통하여 비단과 도자기 등 인간 손으로 만들어진 물건 뿐 아니라 종교, 예술, 학문, 전쟁과 사랑 등 정신적, 물질적 유산뿐 아니라 동·식물도 이동하였고, 심지어 역병까지 이동하였다.

이익을 남겨 보다 나은 삶을 꾸려갈 수 있다면 무엇이든 실어 날랐다. 비단 뿐만 아니라 도자기, 유리, 보석 등 지구 이쪽에서는 흔하지만 저쪽에서는 귀한 것들 모두가 대상이었다. 보다 나은 삶을 위해서는 물건만 필요한 것이 아니었다. 문화가 오고 가며 첨단 유행도 오고 갔다. 당시 로마에서는 하늘하늘 얇은 비단옷 속에 감추어진 여인의 몸 곡선이 드러나는 것을 보고 퇴폐 논란이 일었지만, 왕족들과 귀족들 부인들은 아랑곳하지 않았다. 비단이 당시 유행의 선봉이었고 최고 패션이었다.

초원은 땅이 척박하여 자급자족하기 어려운 곳이다. 동쪽에서 밀려난 돌궐은 국제상인들을 품어 안고 교통의 요지 실크로드를 강력한 군사력으로 장악하여 국제무역을 주도한다. 언제나 그렇듯이 군사적 우위만 가지고 제국을 건설할 수 없다. 그들은 오아시스 상권을 움직이는 상인과 중국 관료를 받아들여 제국의 틀을 다진다. 시안에서 비단 한 필 가격이 로마로 오면 백배도 넘는 가격에 팔렸다고 한다. 교역을 통해 얻은 막대한 이익을 제국을 유지하는 기반으로 삼았다. 거대 제국 돌궐이 주도한 동서 교역은 과거 오아시스 사막 길을 통해 이루어지던 교역과는 비교할 수 없는 비약적 발전과 교역량 증대를 가져왔다.

그 길을 두 발 근육에만 의지하여 달리면서, ‘유라시아 실크로드’ 수만 년 숨결이 울려주는 미세하고 생생한 소리를 내 가슴에 장착된 성능 좋은 확성기를 통하여 사람들에게 들려줄 것이다. 잠들어 있는 유라시아의 무한한 잠재력을 자극하여 깨워줄 여정이 되기를 희망한다. 내 발걸음을 통하여 소통과 상생의 새로운 길이 열리고, 사람들이 더 서로를 이해하고 포용하며 사랑하고 우리가 지금껏 누려보지 못한 더 넓은 평화를 누릴 수 있게 되기를 소원한다.

▲ SK가 공사한 터널

12월 1일 드디어 유럽대륙을 지나 아시아대륙으로 들어섰다. 유럽의 이스탄불과 아시아의 이스탄불을 이어주는 다리는 두 개다. 하나는 터널인데 SK가 시공해서 작년 12월에 완공, 올 초에 개통되었다. 그 터널을 달려서 통과하면 의미가 클 것 같아서 협조요청을 했더니 보안상 이유로 터키 정부로부터 허가가 나지 않는다고 한다. 할 수 없이 골든 혼의 선착장에서 페리를 타고 보스포루스 해협을 넘어왔다. 이 해협은 아시아와 유럽을 끊어놓지만 지중해와 흑해를 이어놓는다.

오스만 제국은 마치 시계추처럼 왔다 갔다 하면서 동서로 영토를 확장했다. 무라드 1세는 정예부대인 예니체리를 이끌고 아드리아노플(에디르네)로 수도를 옮겼다. 에디르네로 수도를 옮긴 오스만 튀르크는 본격적으로 유럽 정복에 나섰다. 불가리아를 점령하고 세르비아 동맹군을 격파하고 발칸반도에 있는 비잔티움 제국 대부분을 정복했지만 아직도 비잔티움의 수도 콘스탄티노플은 손에 넣지 못했다.

천 년 역사를 가진 도시 콘스탄티노플은 아직도 함락되지 않았다. 젊은 술탄 마호메트 2세는 골든 혼 안으로 배를 댈 수만 있다면 도시를 함락시키는 건 시간문제일 거라 생각했지만 그것은 어려운 일이었다. 그에게 기발한 생각이 머리를 스쳤다. 그는 배를 가지고 반대편 언덕으로 넘기로 결심했다. 나무를 묶어 궤도를 만들고 배에 수백 가닥 밧줄을 묶어서 수많은 병사와 황소들이 배를 끌어당겼다. 하룻밤 사이에 72척의 배가 산을 넘어 골든 혼 안 깊숙이 들어왔다. 배가 산을 넘은 희한한 전쟁이었다.

1453년 5월 27일, 마침내 젊은 오스만 황제 메흐메트 2세는 군악대 북과 피리 소리에 맞추어 흰말을 타고 칼을 높이 빼들고 콘스탄티노플로 들어갔다. “가라. 이슬람의 아들이여! 보아라. 성전의 깃발은 드높이 펄럭이고 있다. 우리 병사는 하늘의 별보다 많다. 알라의 이름과 오스만 제국의 영광을 위해 전력을 대해 싸워라!” 마호메트 2세의 명령과 함께 오스만 제국의 콘스탄티노플 공격은 시작되었다. 이 싸움에 오스만 제국은 10만의 병사를 동원하였고, 비잔티움 제국은 7,000명이 못 되는 군사로 이에 맞섰다. 영화처럼 오스만은 크리스트교 천 년 역사를 품은 도시를 손에 넣었다.

그는 곧바로 성소피아 성당으로 가서 이마를 바닥에 대고 이슬람식으로 예배를 드린 후 기독교 성당인 소피아를 이슬람의 모스크로 바꾸라고 명령했다. 그 후 네 개의 ‘미나레트’가 세워졌다. 그는 제국의 수도를 아예 콘스탄티노플로 옮기고 이름을 이스탄불로 바꾸었다. 성소피아 성당 옆에 톱카프 궁전을 지었다. 그 다음 자신의 이름을 따서 마호메트 모스크를 새로 지었다. 또한 ‘그랜드 바자르’라는 큰 시장을 열었다. 이곳은 실크로드의 마지막 종착역이며 이곳에 없는 물건은 세상 어디에도 없었다.

유럽을 지나는데 꼬박 3개월이 걸렸다. 달리는 일이 무한 속도 경쟁을 벌이는 현대문명에 반기를 든 것이라면, 나는 유럽이 시작한 현대문명에 정면으로 반기를 들면서 그 대륙을 달려온 셈이다. 그들이 쳐주는 열렬한 박수와 그들이 건네주는 음료수를 얻어 마시며, 그들이 식상한 차가운 세상을 달리며 그들도 이젠 따뜻한 세상을 꿈꾼다는 것을 알았다. 현대문명은 따뜻한 온기를 포기한 것이어서 피도 눈물도 인정도 따뜻한 것이면 모두 거부해 왔다. 보스포루스 해협을 건너서 위스크다르에 발이 닿자 느껴지는 것은 아시아 시대가 천천히 그러나 확연하게 다가오는 것이었다. 아시아 시대는 아직도 서슬이 시퍼런 제국주의 시대를 보내고, 만인이 서로 나누며 함께 즐거워하고 전쟁이 없는 평화의 시대여야 할 것이다.

이제 여기서 통일흥부가족과 작별을 하게 되었다. 세르비아 국경을 넘어와서 처음 만난 날이 11월 1일이니 한 달을 함께 했다. 한 달 동안 많은 힘이 되어주고 의지가 되었는데, 이제 다시 홀로서기를 해야 한다. 한동안 무척 힘들 것 같다. 아쉬운 작별일수록 작별의 순간은 짧고 단호하게 끝낼 필요가 있었다. 만났다 헤어지는 것도 사람의 일이니 다시 한 번 처음 떠날 때의 결연한 의지를 다져본다.

▲ 소아시아로 넘어온 12월 1일 그날, 나를 반기는 터키 청년들

소아시아는 흑해, 마르마라 해, 에게 해, 지중해 등에 둘러싸인 반도로 터키 영토의 97%를 차지한다. 아나톨리아라고도 부른다. 아나톨리아의 어원은 그리스어 ‘아나톨레’다. ‘태양이 떠오르는 곳’, ‘동방의 땅’이라는 의미다.

‘카라반사라이’는 옛날 대상들과 낙타들이 먹고 자며 쉬어가던 곳이다. 낙타가 하루 동안 걸을 수 있는 거리가 약 45km이니 그 거리마다 쉬는 공간과 목욕탕, 시장 등 편의시설이 있었다. 내가 지금 이동하는 거리와 낙타의 이동거리가 일치하는 것도 재미있다. 낙타걸음으로 평화의 벨트를 달린다. 그 옛날 수천 마리의 낙타가 먼지구름을 일으키며 행진했지만 난 지금 트레일러가 일으키는 먼지를 뒤집어쓰며 홀로 달리고 있다.

▲ 2017년 12월 2일 터키 Guzelyali에서 Korfez까지 트레일러와 같이 달리면서

▲ 2017년 12월 2일과 3일 달리면서 만난 이정표

▲ 12월 3일 터키 Yanik 숙소에서 만난 사람들

▲ 2017년 9월 1일 네델란드 헤이그에서 12월 3일 터키 Yanik 까지 달린 길(누적 최소거리 약 3450.92km )

* 강명구선수의 평화마라톤에 대해 더 자세한 소식을 알고 싶으면
공식카페(http://cafe.daum.net/eurasiamarathon)와
페이스북 페이지(https://www.facebook.com/eurasiamarathon)에서 확인 가능하다.
또한 다음카카오의 스토리펀딩(https://storyfunding.kakao.com/project/18063)과 유라시안마라톤조직위 공식후원계좌(신한은행 110-480-277370/이창복 상임대표)로도 후원할 수 있다.

강명구

북미대륙 5,200km를 유모차에 ‘남북평화통일’ 배너를 달고 뛰었으며, 지난 6월 6일부터 24일까지 제주강정에서부터 광화문까지 ‘사드철회와 평화협정을 위한 평화마라톤’ 을 뛴 평화마라토너다. 9월 1일 네덜란드의 헤이그를 출발해서 유라시아 대륙 16,000km를 뛰어, 내년 11월에 북한으로 들어와 판문점을 통과해 서울로 들어올 예정이다.

http://surprise.or.kr/board/view.php?table=surprise_13&uid=56985
최근 대문글
- 권종상
- 아이엠피터
- 박해전
- 권종상
- 신상철
IP : 521.159.77.x
닉네임
번  호 제        목 글 쓴 이 조  회 누  리 등 록 일
이명박, "BBK는 내가 설립했다" (1) 편집국 17214
0
35
07-05 14:24
[법원제출] 프로펠러 손상 관련 검증에 대한 의견서 (4) 신상철 179652
95
170
06-13 07:16
[법원제출] '제3의 부표'관련 UDT 대원 증언에 대한 의견서 (6) 신상철 225630
70
140
06-30 21:18
[검증] 천안함 '1번 어뢰'는 고철 덩어리 (5) 신상철 189719
86
45
10-28 09:10
[단상] 신에게는 아직 12번의 재판이 남았습니다 (7) 신상철 16754
40
60
07-13 13:35
57859
또 중국한테 뒷통수 맞은 문제인 문구라 24
5
0
12-17 14:02
57858
시진핑 두손모으기 자세의 진실 ㅋㅋ 창피한문제인 32
5
0
12-17 13:58
57857
자살한다. (2) 바위 58
0
0
12-17 11:30
57856
(펌) 뭉가는 중국에서 보면 위험인물... (1) 펌돌이 41
5
0
12-17 10:49
57855
신개념 국빈식사 (1) ㄱㄱㄱ 81
10
5
12-17 03:46
57854
명성교회 부목 미국 진출해 개망신~~ (1) 심층공개 156
20
0
12-17 01:45
57853
경축♂강간 미수범 화학적 거세 국회 통과!!! (1) ♁짠~~~... 142
20
0
12-17 01:42
57852
이로써 책을 덮습니다. 단 문 ... 38
0
0
12-17 01:17
57851
그럼 마지막 페이지의마지막 줄이네요 단 문 ... 32
0
0
12-17 01:17
57850
겨울왕국의판권이 4천년이라지요 단 문 ... 36
0
0
12-17 01:16
57849
저는 한가로이 쳐살다가 가야겠네요 단 문 ... 28
0
0
12-17 01:16
57848
서프가 가장 먼저 영하 40도를 맞이한다 단 문 ... 19
0
0
12-17 01:16
57847
겨울왕국의 판권의 행사에서 무엇들 단 문 ... 21
0
0
12-17 01:15
57846
영하 40도를 다들 쳐 맞이하니 ㅋㅋㅋㅋㅋㅋ 단 문 ... 23
0
0
12-17 01:15
57845
미췬세상답계 말세것답계 쳐살다 가게 하세요 단 문 ... 17
0
0
12-17 01:14
57844
세상사의이치지요 단 문 ... 14
0
0
12-17 01:13
57843
남의것으로 쳐산것들도 낭떨어지로 쳐간다 단 문 ... 21
0
0
12-17 01:12
57842
남의것으로 쳐살려는자는 더욱 낭떨어지로쳐간다 단 문 ... 19
0
0
12-17 01:12
57841
세상사 공정하게 각자의것으로 쳐살다 가는 것이니 ㅋ... 단 문 ... 16
0
0
12-17 01:11
57840
말세따위는 말세따위것만으로 쳐살다 가야하니 단 문 ... 15
0
0
12-17 01:11
57839
대우주는 한국에 어떤것도 지원도공급도 하지 말라 단 문 ... 21
0
0
12-17 01:10
57838
세상사의 순리이며 운명이니 단 문 ... 11
0
0
12-17 01:10
57837
한국의 초토화가 있어야 한다 대우주여 단 문 ... 19
0
0
12-17 01:10
57836
미췬세상답계 인과응보로 쳐살다가게 하시라 합니다. 단 문 ... 18
0
0
12-17 01:09
57835
죄만큼 다 쳐살다가야하는 말세이니 ㅋㅋㅋㅋㅋㅋㅋㅋ 단 문 ... 19
0
0
12-17 01:08
57834
말세가 초토화되는 쳐산 결과물에서 좋군요 단 문 ... 12
0
0
12-17 01:08
57833
영하 40도 그 이상도 되겟지요 단 문 ... 22
0
0
12-17 01:07
57832
겨울왕국의 심판이어떨지 제가 궁금합니다. 단 문 ... 13
0
0
12-17 01:07
57831
죄만큼 쳐살것만 있는 말세이니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단 문 ... 21
0
0
12-17 01:06
57830
말세따위는그런것이지요 단 문 ... 20
0
0
12-17 01:05
57829
지구에 필요한 모든 것들은 다 가지시라 합니다겨울왕... 단 문 ... 12
0
0
12-17 01:04
57828
죄만큼 쳐살다가야하니 단 문 ... 22
0
0
12-17 01:04
57827
죄짓고 쳐산것들이 가지고쳐살것은아니지요 ㅋㅋㅋ 단 문 ... 12
0
0
12-17 01:03
57826
인간들이ㅡ 것들도 다 가져라 합니다. 단 문 ... 19
0
0
12-17 01:03
57825
지구에필요한 것은 다 취하라 합니다. 단 문 ... 12
0
0
12-17 01:03
57824
겨울왕국의 영하 40도가 곧 있겠네요 단 문 ... 14
0
0
12-17 01:02
57823
겨울왕국만을위해 행사하시라합니다. 단 문 ... 16
0
0
12-17 01:02
57822
말세따위로 죄짓고 그리 쳐살았던세상에서 ㅋㅋㅋ 단 문 ... 22
0
0
12-17 01:01
57821
겨울왕국을위해 사시라합니다 단 문 ... 16
0
0
12-17 01:01
57820
죄만큼 다 쳐사는 것도 세상이치이니 순리대로 단 문 ... 21
0
0
12-17 00:59
57819
겨울왕국의 판권에서 승리하시라합니다. 단 문 ... 19
0
0
12-17 00:59
57818
전력와ㅏ모든것의 공급중단을 태양계가할겁니다. 단 문 ... 12
0
0
12-17 00:58
57817
오늘 태양계는 사라질 겁니다. 겨울왕국의 판권을위하... 단 문 ... 20
0
0
12-17 00:57
57816
겨울왕국 판권자의 행사이니 제가 조력을해드리지요 단 문 ... 23
0
0
12-17 00:57
57815
다그리 쳐살다 역사도 그랬고현재미래도 그렇지요 ㅋ... 단 문 ... 18
0
0
12-17 00:56
57814
붕괴가 곧 있게되는데 말세가 ㅋㅋㅋ 역사지요 이또한 단 문 ... 17
0
0
12-17 00:56
57813
말세는 말세것들이몫이니 저는 아주 좋지요 ㅋㅋㅋ 단 문 ... 12
0
0
12-17 00:55
57812
말세가 다 최후를 맞이하니 기쁘다아니할 수 있겠나 ... 단 문 ... 14
0
0
12-17 00:55
57811
죄짓고 쳐살다 죄만큼 다 쳐살더라 세상이치지요 단 문 ... 19
0
0
12-17 00:54
57810
말세것들한테는 하나라도 죄만큼 쳐사는 것으로 하세... 단 문 ... 13
0
0
12-17 00:53
57809
미췬세상에 맞게 쳐 썼네요 기계인간들 세상답게 써보... 단 문 ... 11
0
0
12-17 00:53
57808
영하 40도에 남아날 것이 없게 말입니다. 단 문 ... 14
0
0
12-17 00:52
57807
불지옥으로 다 쳐가야하니 말입니다. 단 문 ... 18
0
0
12-17 00:52
57806
지옥의문도 여시라 합니다. 단 문 ... 21
0
0
12-17 00:51
57805
갈수록 영하 40도까지 가게되지요 단 문 ... 15
0
0
12-17 00:49
57804
내의사표명이고 그것이 옳으니 단 문 ... 24
0
0
12-17 00:49
57803
죄짓고쳐살다 최후을 맞이하고 대몰락의 삶만 있으리 ... 단 문 ... 13
0
0
12-17 00:48
57802
가장먼저 영하40도를 맞이하게 하세요 서프가 단 문 짱 14
0
0
12-17 00:47
57801
서프도 영하 40도 상황을 멎이하게 하시라 겨울왕국이... 단 문 ... 14
0
0
12-17 00:47
57800
죄짓고 계속 쳐 살것 있겠어 죄만큼 쳐살면되지 ㅋㅋ 단 문 ... 11
0
0
12-17 00:46
57799
죄많은 말세의 기계인간들이최후지요 ㅋㅋㅋ 단 문 ... 21
0
0
12-17 00:46
57798
4천년이 그리 되니 말입니다. 단 문 ... 18
0
0
12-17 00:46
57797
미췬세상은 죄만큼만 쳐살다가게 말이지요 단 문 ... 14
0
0
12-17 00:45
57796
죄만큼 세상도 다 쳐가는구나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단 문 ... 12
0
0
12-17 00:44
57795
물신양면으로 겨울왕국의판권을 도아야 합니다. 우주... 단 문 ... 13
0
0
12-17 00:43
57794
겨울왕국의판권행사에서 다들 그리 하셔야 합니다. 단 문 짱 18
0
0
12-17 00:43
57793
말세 쳐산 결과물대로 쳐살다 가는 것도 이치야 단 문 ... 13
0
0
12-17 00:42
57792
겨울왕국이 판권을 행사하니 다 공급도 태양계도 다 ... 단 문 ... 18
0
0
12-17 00:42
57791
아낍없이 죄만큼 사는 것으로 말세인간들이 살게 하시... 단 문 ... 23
0
0
12-17 00:41
57790
이제부터는 그런것따위 하나 공급도 하지 마세요 단 문 ... 12
0
0
12-17 00:41
57789
주제에 안맞게 말세따위가 쳐 살수는 없지요 ㅋㅋㅋ 단 문 ... 23
0
0
12-17 00:40
57788
하늘과 땅과 바다는 전기와 난방의 공급을 중단하시라... 단 문 ... 14
0
0
12-17 00:40
57787
태양계는 사라지고 겨울왕국의 판권만이 행사하시라 단 문 ... 21
0
0
12-17 00:39
57786
세상이 그러하여도 세상이치겠지요 ㅋ운명이며 단 문 ... 19
0
0
12-17 00:39
57785
전국이 다 얼어붙어서 다 남아날것이 없겟ㅎ네 단 문 ... 12
0
0
12-17 00:38
57784
그것이 세상이치요 자업자득이며 인과응보입니다. 단 문 ... 12
0
0
12-17 00:38
57783
죄많은 말세는 죄만큼 다 쳐살다 가게되지요 ㅋㅋㅋ 단 문 ... 20
0
0
12-17 00:37
57782
죄많은 세상위해 쳐살것은 없고 죄만큼쳐살다가면돼 ... 단 문 ... 12
0
0
12-17 00:37
57781
겨울왕국이 말세결과물에서 죄만큼살게판권을 행사하... 단 문 ... 20
0
0
12-17 00:36
57780
붕괴 곧 다가온다고요 ㅋㅋㅋㅋ 단 문 ... 12
0
0
12-17 00:36
57779
죄많은 세상은 죄만큼만 쳐살다가게되지요 ㅋㅋㅋ 단 문 ... 19
0
0
12-17 00:35
57778
왜케 더워 ㅋㅋㅋ 겨울왕국 더 시원하게 틀어봐요 단 문 ... 12
0
0
12-17 00:34
57777
세상이치겠지요ㅕ 단 문 ... 13
0
0
12-17 00:34
57776
미췬세상말세는 더욱더 말세결과물에서 나오지 못한다... 단 문 ... 20
0
0
12-17 00:34
57775
말세는 말세답게 다쳐살다 가면 됩니ㅏㄷ ㅋㅋㅋㅋㅋ... 단 문 ... 18
0
0
12-17 00:33
57774
미췬것들의 말세가 주제를 알고 최후를 맞이하겠져ㅑ 단 문 ... 20
0
0
12-17 00:32
57773
죄많은 세상 죄만큼 다 쳐살라 날씨가매서군요 ㅋㅋ... 단 문 ... 20
0
0
12-17 00:31
57772
미췬세상은미친세상답게 쳐 살다가야지요 ㄴㅋㅋㅋㅋ... 단 문 ... 23
0
0
12-17 00:31
57771
겨울왕국은 실제상황이니 진행하시라 합니다. 단 문 ... 11
0
0
12-17 00:23
57770
전기, 난방까지 다 끊어버릴겁니다. 단 문 ... 20
0
0
12-17 00:23
57769
겨울왕국이여 진행하시라 합니다. 단 문 ... 15
0
0
12-17 00:15
57768
난방시설도 공급도 중단이 됩니다. 단 문 ... 14
0
0
12-17 00:14
57767
문제인은 소시오패스 정신나감 16
5
0
12-17 00:14
57766
영하40도는 다 남아날 수 없거든 ㅋㅋㅋㅋㅋㅋㅋ 단 문 ... 14
0
0
12-17 00:13
57765
말세가 쳐산대로 대몰락에 영하 40도까지 쳐 맞이해 ... 단 문 ... 12
0
0
12-17 00:12
57764
혼밥왕 문재인 혼밥왕이니 21
5
5
12-17 00:12
57763
큰것을 가진자는 내것을행사할때는 다 그러하네 ㅋㅋ... 단 문 ... 20
0
0
12-17 00:12
57762
세상이 초토화 되는 꼬랴지도 세상이치겠지요 단 문 ... 12
0
0
12-17 00:11
57761
겨울왕국이여 의미를 아는대로 진행해주세요 단 문 ... 22
0
0
12-17 00:11
57760
날이 많이추워요 난방도 다 꽁꽁 얼겠네요 단 문 ... 12
0
0
12-17 00:10
57759
나는 겨울 맘꼇 즐겨야겠네요 겨울왕국이여 단 문 ... 14
0
0
12-17 00:09
57758
세상 초토화는 다 쳐산대로 맞이한다는 최후 단 문 ... 12
0
0
12-17 00:08
57757
겨울왕국이여 마무리단계 영하 40도 진행하셔야지요 단 문 ... 11
0
0
12-17 00:08
57756
저는 추운지 잘몰라요 단 문 ... 13
0
0
12-17 00:04
57755
겨울왕국이 움직인 이상 세상이치가 그렇습니다. 단 문 ... 20
0
0
12-17 00:04
57754
그대들의 결과물에서 살아갈 영하 40도의의미입니다. 단 문 ... 18
0
0
12-17 00:03
57753
체감온도 영하 20도 영하 40도까지 내려가게되지요 단 문 ... 19
0
0
12-17 00:03
57752
세상사이치이고순리이니 누가 어찌할수있겠습니까 단 문 ... 18
0
0
12-16 23:35
57751
다산대로 거둬 다 살아가는세상이 좋은것이지요 단 문 ... 20
0
0
12-16 23:33
57750
죄짓고 산놈들이 죄만큼 사는 것이 졿은 것이듯... 단 문 ... 19
0
0
12-16 23:32
12345678910 ..526
버그신고,시스템문의 | 오픈개발
민진미디어소개 | 개인정보취급방침 | 회원약관 | 광고문의 | Copyright ⓒ 민진미디어.
운영문의: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동 13 진미파라곤 930호 T. 02-761-1678 F.02-6442-0472 poweroftruth@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