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함은 좌초입니다.
천안함 조사위원으로 참여한 선박 전문가 신상철의 비망기
오동나무 아래서 역사를 기록하다.
권력을 사익 확대의 도구쯤으로 여기는 오늘날 부패한 고위 관료들.. 김종익
도둑맞은 주권
18대 대선은 합법으로 위장한 부정선거였다. 김후용
진보적 글쓰기
우리의 글쓰기가 사회를 개선하는데 기여했으면 좋겠다. 김갑수
진보를 복기하다
국회의원으로서 내놓았던, 내놓고 싶었지만 그러지 못했던 정책을 열한 가지의 주제로 묶어 정리했다. 이정희
천안함 7년, 의문의 기록
사건의 재구성과 57명의 증언 (미디어오늘 조현호 기자)
천안함의 과학 블랙박스를 열다
분단체제 프레임 전쟁과 과학 논쟁 (한겨레 오철우 기자)
논  쟁   문재인정부   천안함   세월호   최순실   검찰개혁   국방개혁   정치개혁   일반   전체 
전자개표기를 왜 사용하는가?
  번호 14641  글쓴이 신상철 (dokkotak)  조회 11298  누리 20 (100,120, 21:5:24)  등록일 2015-3-5 11:05 대문 13


전자개표기를 왜 사용하는가?
선거관리 관련법 개정을 위한 제언 - 1


(WWW.SURPRISE.OR.KR / 신상철 / 2015-03-05)


2012 대선은 총체적인 부정선거였다. 우리 근대사에서 가장 추악한 부정선거의 사례로 손꼽히고 있는 이승만 정권 당시의 부정선거를 완전 무색케 할 정도로 교묘하고 교할한 수법과 수단을 동원한 이른바 ‘21세기형 IT 버전으로 업그레이드 된 총체적 부정선거의 결정판’이었다.

그것을 가능케 했던 기능의 중심에 바로 ‘전자개표기’가 있다. 이 기계는 말하자면 요술방망이요 알라딘 램프였던 셈이다. ‘정권 나와라 뚝딱’하면 정권이 만들어 지고, 명령하기에 따라 ‘주인님 어떻게 처리할깝쇼?’ 하고 성실하게 원하는 결과를 만들어 주는 가공할만한 능력을 보여 주었다.

하지만 대부분의 국민들은 ‘설마 그럴 리가?’라며 그저 멍하게 아무 생각이 없다. 문명의 이기 속에서 컴퓨터가 제공해 주고 있는 기능에 익숙한 탓에 그저 편리하고 빠르고 정확한 결과를 위해 개표업무에도 컴퓨터가 사용될 수 있는 것이고, 그 결과 또한 믿을만한 것으로 치부해 버리고 마는 것이다. 정작 ‘전산시스템은 프로그램된 대로 결과를 제공한다’는 사실은 외면한 채 말이다.

이 지점에서 가장 근본적인 질문을 던져보자.

선거에서 전자개표기를 왜 사용하는 것일까? 왜 사용하지 않으면 안되는 것일까? 없앨 수는 없는 것인가? 문제가 있다면 없앨 수도 있어야 하는 것 아닌가?

이에 대한 해답을 구하기 전에, 우리에게 너무나 익숙하고 우리 생활 깊숙이 영향을 미치고 있는 금융전자기기인 ATM기(현금입출금용단말기)에 대해 먼저 짚어 보기로 한다.


1. ATM기를 사용하는 이유가 무엇일까?

첫째, 편리하기 때문이다. 빈번한 입출금 업무를 위해 은행에 갈 필요가 없게 해준다. 편의점이나 주요 길목마다 설치된 ATM 단말기에서 입출금이 가능하니 말이다.

둘째, 신속하기 때문이다. 은행에 가서 번호표 뽑고 기다리고 은행원에게 통장을 주고 받을 필요도 없이 단말기에서 간단한 절차로 입출금 업무가 가능하다.

셋째, 정확하기 때문이다. ATM기에 출금을 하는데 만원권과 오만원권이 뒤죽박죽되어 정확하지 않은 금액이 나온 사례를 경험한 적이 있는가? ATM기는 정확하다는 사실, 그에 대한 국민의 신뢰는 매우 높다.

넷째, 비용을 절감해 주기 때문이다. 전국 곳곳에 깔려있는 ATM기 덕분에 정작 은행에 가면 창구가 헐빈한 것을 볼 수 있다. 그만큼 비용절감의 효과가 크다는 것이다.

이 정도 나열하면 ATM기를 우리가 믿고 사용해야 할 이유가 충분하지 않을까 싶다.

그렇다면 우리가 금융활동에서 ATM 단말기를 사용함으로써 기대할 수 있는 장점과 동일하게 선거개표업무에서 전자개표기를 사용하는 것에서 어떠한 이득이나 장점을 기대할 수 있는지 한번 따져보기로 하자.


2. 전자개표기를 사용하면서 기대할 수 있는 이득은 무엇인가?

첫째, 편리한가?

천만의 말씀이다. 뭐니뭐니해도 투표한 자리에서 즉시 개표를 하는 것이 가장 편리한 방법이다. 그런데 왜 투표함을 차에 싣고 다른 곳으로 이동해야 하고, 그곳에 집결한 투표함을 열어 표들을 모으고, 전자개표기에 물려 카운트 해야 하는 절차를 왜 해야 하는가? 그것이 과연 편리하다고 할 수 있는가?

둘째, 신속한가?

천만의 말씀이다. 전자개표기를 사용함에도 툭하면 자정을 넘기기 예사고 다음날 새벽 다섯시까지 개표하느라 난리치는 경우가 허다하다. 만약 투표한 곳에서 수작업으로 개표를 한다면 전국이 한 시간, 길어야 두 시간 이내에 모든 개표업무가 완료될 수 있는데 말이다.

셋째, 정확한가?

천만의 말씀이다. A후보 분류기에서 B후보 표가 나오기 예사고, 무슨 놈의 기계가 판독을 제대로 하지 못해 미분류 표가 무려 25~49%(2014대선 춘천시 동내면 등)에 달하는 경우가 어떻게 가능하단 말인가? 그런 기계를 사용해야 한다는 것 자체가 불가사의한 일 아닌가. 

넷째, 비용절감 효과가 있는가?

천만의 말씀이다. 투표한 곳에서 투표종료 후 문걸어 잠그고 CCTV 돌리면서 그 자리에서 개표하는 것이 가장 비용절감의 효과가 크다. 그런데 투표함을 사람들이 차로 이동하고, 표를 모으고, 비싼 컴퓨터를 사서 기계에 물리는 과정마다 모두 상당한 비용이 발생하기 때문에 전자개표기 사용이 결코 비용절감효과가 있다고 말하지 못한다.

이렇듯 편리하지도, 신속하지도, 정확하지도, 비용절감 효과도 없는 전자개표기를 왜? 도대체 왜 사용해야 하는 것일까?

이 근본적인 질문을 피해 갈 방법이 있을까? 그에 합당한 명쾌하고 분명한 답변이 있을 수 있을까? 없다. 그럼에도 전자개표기를 없애지 못하는 데에는 그 녀석이 개표과정에서 정권을 만들어 주는데 톡톡히 기여했던 그 엄청난 활약상(?)을 경험한 집단은 절대로 그 마약을 버릴 수가 없기 때문이다.


3. 전자개표기도 기계이므로 오류가 있을 수 있다 ?

참으로 뻔뻔한 대답이 아닐 수 없다. 전자개표기 역시 기계이므로 오류가 있을 수 있다는 주장이야말로 부정을 덮으려는 조악한 변명에 불과한 것이다.

전자개표기를 납품한 한틀시스템(WWW.HANTLE.CO.KR)에서 만들어 내는 제품의 내용을 들여다 보면 금방 알 수 있는 일이다. 한틀시스템은 ATM기 전문 제조 업체로 국내 금융기관에 상당한 납품실적을 자랑하는 회사이며 ATM기 외에도 전자개표기 그리고 OMR 카드리더기 등을 생산하고 있다.

ATM기는 Banking Automation이며, 전자개표기와 OMR 카드리더기는 Image Processing Solution인데, 이 세 기계를 가격 및 성능대비 순으로 나열하자면 (1) ATM기 (2) 전자개표기 (3) OMR 카드리더기 순으로 정리할 수 있을 것이다.

앞에서도 말했지만 ATM기에서 만원권과 오만원권이 혼돈이 되어 출금액이 엉망이 된 사례를 들어 본 적 있는가? 지금까지 살아오며 그런 얘길 들어본 적이 단 한번도 없다. 만약 그런 일이 벌어진다면 엄청난 금융 대란이 발생하게 되며, 은행은 아예 문을 닫아야 할지도 모를 일이다.

그런데 왜? 전자개표기에서는 분명하고 명확하게 기표가 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A후보 분류기에서 B후보표가 나오는 일이 발생하는 것일까? 그것이 기계적 오류라고? 3~4%의 오류는 있을 수 있는 일이라고? 한마디로 웃기는 얘기다. 그런 일은 발생해서는 안되는 일이다. 그것이 확실하게 검증되고 난 이후에 사용되어야 할 일이기 때문이다.

혹자들은 ATM기는 고가의 장비인 반면 전자개표기는 상대적으로 저가의 장비이므로 ATM기와는 달리 오류가 있을 수 있다는 식의 논리를 펴기도 하는데, 그것이 말이 되지 않는 다는 것은 전자개표기 보다도 하위 기종에 속하는 OMR 카드리더기에 대한 설명만으로 충분하지 싶다.

OMR 카드리더기는 전자개표기와는 비교도 되지 않을만큼 저렴할 뿐만아니라 현재 전국의 중, 고등학교에서 매 시험 때마다 답안채점용으로 사용하고 있는 기계다. 그렇게 하는 것은 편리하고 정확할 뿐만 아니라 대입 수능에서의 답안 작성과 채점에 OMR 카드리더기를 사용ㅎ고 있기 때문이기도 하다.

자, 그러면 OMR 카드리더기가 개판으로 채점했다는 사례를 들어 본 적이 있는가? 수능시험에서 가끔 문제가 되어 세상을 시끄럽게 하는 것은 <출제오류>에 대한 문제이지 <채점오류>에 대한 문제가 제기된 사례가 없다. 즉, 1번에 표기를 했는데 2번으로 잘못 인식하는 그런 경우는 절대로 없다는 얘기다.

전자개표기에서 A후보 분류기에서 B후보 표가 튀어 나왔다는 사실은 1번에 동그라미를 쳤음에도 2번으로 인식했다는 얘기인데, OMR 카드리더기 수준에서도 절대로 그런 오류는 발생하지 않는다. 그것이 궁금하면 주변에 흔히 만날 수 있는 중,고등학교 교사들에게 물어보면 쉽게 확인될 일이다.

만약 대입 수능시험에서 채점용 OMR카드리더기에 오류가 발생하여 1번을 2번으로 채점하고, 2번을 1번으로 채점하는 일이 발생하였다면 어떻게 될까? 아마 학부모들이 교육부로 달려가 불을 질러버렸을지도 모를 일이다. 그런데 대통령을 선출하는 일이 대입수능보다도 못한 일이란 말인가?

A후보 분류기에서 B후보 표가 나온 것은 그렇게 되도록 프로그래밍이 되었기 때문이다. 그것이 정답이고 그 외 경우의 수는 존재하지 않는다.

OMR 카드리더기 조차도 그토록 정확하고 정직한데, 그 보다 훨씬 고가이면서 중요한 역할을 해야 하는 선거전자개표기에게 임의로 오류의 존재를 인정해주는 아량은 도대체 어디에서 나오는 것인가? 참으로 개념없는 처사다.

전자개표기를 사용해야 한다면 그 기계는 절대로 오류를 내어서는 안되는 일이고, 만약 오류가 발생한다면 절대로 써서는 안되는 일이다.

그리고 ‘오류’에 대한 개념이 분명해야 한다.

우리가 업무에 컴퓨터를 유익하게 사용하는 이유는 편리하고, 신속하고, 정확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컴퓨터 역시 고장이 날 수 있고 이런 저런 에러가 발생하는 것을 우리는 흔히 겪고, 수리하느라 비용을 지출하는 것 역시 다반사의 일이다. 

그러나 만약 어느 회사 제품의 컴퓨터가 사칙연산 기능을 제대로 하지 못한다면, 즉 1을 2로 인식하고 2를 1로 인식하는 상황이라면 그것을 ‘오류’ 혹은 ‘에러’라고 말하지 않는다. 그 기계는 부숴버려야 하고, 그것을 만든 회사는 망해야 하는 것일 뿐이다. 


4. 투표한 곳에서 수작업 개표만이 유일무이한 해법

투표한 곳에서 수작업 개표하면 모든 문제가 해결되나? 해결된다. 완벽하게 해결된다. 부정선거를 막을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 바로 그것이다. 투표한 곳에서 수작업으로 개표하는 것. 그러면 총, 대선의 경우 전국이 길어야 한 두시간 내에 모든 개표를 완료할 수 있다. 

전국의 투표소 13,500 곳이다. 이곳에서 유권자 4천만 가운데 3천만명이 투표를 한다. 평균 한 투표소당 2,222명이 투표를 하는 셈이다. 지역에 따라 인구의 편차가 있기 때문에 한 투표소당 천표 내지 3천표 정도가 되는 셈인데 3천표라 가정을 하고 수개표 절차를 생각해 보며 다음과 같다.

(1) 투표소에서 투표가 종료되는 즉시 위원장은 위원의 동의를 얻어 테이블 중앙의 투표함에 대한 봉인을 한다. (투표함은 어떠한 어떠한 경우에도 외부로 이동하는 것을 불법화 한다.)

(2) 여야 동수의 개표 위원 총 10명이 테이블에 둘러 앉고, 주민들로 구성된 참관인들은 일정거리 뒤에 둘러서서 개표의 모든 과정을 지켜보도록 한다.

(3) 개표테이블 상부 천정에는 최소 2대 이상의 CCTV가 설치되어 개표의 전 과정을 녹화하도록 하고, 참관인으로 현장에 참석한 주민들 역시 개인 핸드폰으로 개표과정을 촬영하는 것을 허용하는 등 객관적인 투명성과 검증의 방법을 확보한다.

(4) 개표준비가 완료되면 위원장의 선언으로 투표함을 개봉하고 테이블 위에 표들을 고르게 쏟아 붓는다.

(5) 총 표수가 많아야 3천표 정도이므로 10명의 개표 위원들은 1인당 평균 300장 정도를 분류하면 되는 일이며, 각 후보별로 분류된 것을 취합하여 표묶음을 한다.

(6) 후보별로 취합된 표 묶음과 계수표를 여야 위원이 번갈아 가며 확인하고 재검표 하는 절차를 거친다.

(7) 이상없이 취합된 것이 확인이 되고 여야 위원들의 이의가 없으면 위원장은 그 결과를 공식적으로 공표를 하고, 그 자리에서 인터넷을 통해 개표 결과를 입력한다.

(8) 전국 13,500 곳의 투표소에서 입력된 개표결과는 실시간으로 즉시 방송 및 인터넷으로 공개가 되며 누구나 실시간 확인 및 집계가 가능하도록 한다.

자, 어떤가. 완벽하지 않나? 이렇게 하면 대통령 선거도 불과 한 두시간 이내에 충분히 개표가 완료될 수 있다.

투표함을 이동할 필요가 없음은 물론이다. 그러면 투표함을 이동하는 과정에서 박스가 열리고 찢기고 박스가 통째로 교체되는 불상사도 원천적으로 막을 수 있다. 체육관에 투표함을 집결시키느라 부산을 떨 필요도 없다. 도무지 믿을래야 믿을 수 없는 기계에 표를 물리고 카운트 하느라 생쑈를 벌일 필요도 없고,  A후보 분류기에서 B후보 표가 나오는 그딴 일은 절대로 발생할 수 없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부정선거의 핵심으로 지목받고 있는 ‘전자개표기’를 원천적으로 완전히 배체할 수 있다는 점에서 ‘투표한 곳에서 수작업 개표’는 거의 유일무이한 대안인 셈이다.

이렇게 쉽고 싸고 좋은 방법이 있는데 왜? 개표절차를 복잡하게 해놓고 굳이 전자개표기를 사용하여 개표를 하겠다고 고집하는 것일까? 

그것 없이는 정권창출이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신상철

 

http://surprise.or.kr/board/view.php?table=surprise_13&uid=14641
최근 대문글
- 정초원
- 아이엠피터
- 권종상
- 시골목사
- 아이엠피터
IP : 124.49.73.x
[1/7]   과객  IP 175.213.130.x    작성일 2015년3월5일 12시04분      
오랜만에 오셨군요
잘 읽고 갑니다
퍼날라도 되겟죠?
퍼갑니다^^;;
   신상철 (dokkotak) IP 124.49.73.x    작성일 2015년3월5일 13시39분      
과객님, 반갑습니다.
그동안 건강관리에만 힘쓰느라 적조하였습니다. 앞으로 종종 뵙도록 하겠습니다.
늘 건강하십시오.
[2/7]   오류?조작?  IP 59.18.242.x    작성일 2015년3월5일 12시20분      
투표한 곳에서 수작업 개표..... 큰 박수!!!... 대찬성!!!
   신상철 (dokkotak) IP 124.49.73.x    작성일 2015년3월5일 13시42분      
네, 투표한 곳에서 수작업 개표.. 그것만이 유일한 해법이며 그 보다 복잡한 방법이나 절차는 부정을 잉태하거나 그럴 가능성이 높다는 결론입니다.
[3/7]     IP 211.38.163.x    작성일 2015년3월5일 13시05분      
사족들...
1.투표함을 옮겨야 하는 이유 : 그래야 투표함 바꿔치기를 할 수가 있다. 보편적인 상식의 오류로서 설마 자유당정권처럼 투표함바꿔치기까지 하겠어...? 하는 그런 인식이 깨어진 것이 지난 총선 서울 강남에서 정동영이 출마한 선거였다. 훼손된 투표함이 한두개가 아니었슴에도 설마하면서 그냥 넘어갔다.
2. 개표소에서 해야 하는 이유 : 시민 감시단을 좀 더 멀리 이격시킬 수 있다. 개표할 용지가 많다는 이유로 개표원과 어느 정도 차단을 시킬 수 있다. 쉽게 말하면 감시의 눈을 흐리게 할 수 있다는 얘기다.
3. 전자개표기로 해야 하는 이유 : 조작에 참여하는 인원을 최소한으로 할 수 있다. 그 만큼 틀어막아야 할 주둥이 수가 줄어듬을 의미한다.
   신상철 (dokkotak) IP 124.49.73.x    작성일 2015년3월5일 13시47분      
대단히 예리한 지적이십니다.

1. 투표함을 옮겨야 투표함 바꿔치기가 가능하고 찢고 열어 표를 교체하는 것도 가능하게 되는 것이지요. 설마 자유당정권처럼 투표함바꿔치기까지 하겠어...? 하는 그런 인식이 깨어진 것이 지난 총선 서울 강남을 지역이었습니다. 정동영이 출마한 선거에서 55개 투표함 가운데 28개가 찢어지고 열리고 훼손되었었습니다.

2. 일단 투표함을 다른 곳으로 옮기면 시민 감시단 등 감시의 눈길을 벗어나기가 쉽고, 그나마 참관의 제도가 있어도 좀 더 멀리 이격시킬 수 있는 것이지요. 감시의 눈을 흐리게 할 수 있고, 집단적으로 집중적으로 수작을 부릴 수 있다는 점에서 한 곳에 모으는 것이 좋다고 판단하는 것입니다.

3. 전자개표기로 해야 하는 이유 : 조작에 참여하는 인원을 최소한으로 할 수 있다. 그 만큼 틀어막아야 할 주둥이 수가 줄어듬을 의미한다. - 정말 얘리한 지적입니다.

감사합니다.
[4/7]   궁금  IP 218.36.75.x    작성일 2015년3월5일 17시25분      
지금 개표관련해서 새민련 강동원의원이 선거법발의한것으로 알고 있는데
어떻게 진전되고 있는지 혹시 아시나요?
야당에서는 이건과 관련하여 지도부차원에서 과연 관심을 갖고 처리할 생각을 하고 있는지
혹시 아시는게 있으신가요?
   신상철 (dokkotak) IP 124.49.73.x    작성일 2015년3월6일 08시35분      
작년 11월 29일 강동원 의원이 대표발의하였는데, 이후 진척된 사항은 없는 것 같습니다. 그나마 새민련 내에서 이렇게 움직여 주는 의원이 있다는 것이 다행이긴 합니다만, 발의 내용 중에 <기계장치나 전산조직은 보조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한다든가, <선거사무의 관리를 위하여 사용하는 컴퓨터 등 전자설비, 전자통신망, 전산조직운용프로그램 등에 대해 외부전문기관의 보안성· 안전성 인증을 거친 후 사용하도록 의무화>한다는 내용 등은, 실효성이 없다는 점에서 우려가 됩니다.

그것이 법제화 된다고 해도, 보안성· 안전성 인증을 하게 될 외부전문기관을 믿을 수가 있어야 말이지요. 그 기관만 손에 넣으면 모든 것이 일사천리로 진행되고 면제부를 줄 수 있게 되기 때문에 지금보다 더 위험해 질 우려가 있습니다.

결론은, 전자개표기 자체를 사용하지 말아야 합니다. 그것 없이도 전국이 한 시간 내로 개표가 완료됩니다. 우리가 은행의 ATM기를 선호하는 것은 일상생활에서 수시로 입출금을 하기 때문입니다. 몇년에 한번씩하는 선거개표를 위해 수천억 예산을 들여 전자개표기를 구입하고 전국에 공급하는 것 자체가 웃기는 얘기고, 그나마 신속하지도 정확하지도 않고 부정의 도구로 사용되니 절대로 써서는 안되는 것이지요.

--------------------------------------------------------------------------------

'투표소 수개표' 선거법 개정안 29일 발의
새정치 강동원 의원 "선거 전산오류 의혹, 개표조작 원천 차단"

대통령 선거 등 각종 선거때마다 제기되는 개표부정 논란을 근본적으로 차단하기 위한 방안으로 현행 전자개표방식이 아닌 투표소별로 수개표 도입 등을 골자로 하는 공직선거법 개정안이 국회에 제출됐다.

새정치민주연합 강동원 의원(남원·순창)은 최근 현행 투표소에서 개표소까지 투표함을 이동해서 개표하는 집중개표 방식에서 투표소에서 투표 마감후 바로 개표하는 수개표 방식으로 바꾸는 ‘공직선거법 일부개정법률안‘을 대표발의했다고 29일 밝혔다. 이로써 내년부터 현행 개표방식의 문제점과 변경에 대한 논의가 본격 확산될 전망이다.

강 의원이 대표발의한 ‘공직선거법 일부개정법률안’에 따르면 ▲개표는 투표소별로 투표수를 수작업으로 계산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기계장치나 전산조직은 보조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하며,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투표 및 개표나 그 밖의 선거사무의 관리를 위하여 사용하는 컴퓨터 등 전자설비, 전자통신망, 전산조직운용프로그램 등에 대해 외부전문기관의 보안성· 안전성 인증을 거친 후 사용하도록 의무화했다.

또한 투표소에서 개표가 이루어지는 경우 투표관리관이 해당 투표소에서 집계·작성된 개표상황표에 의해 공표하고, 개표소에서 개표가 이루어지는 사전투표·거소투표 등의 경우에는 구·시·군선거관리위원장이 공표토록 했다. 개표결과 공표전에 후보자별 득표소를 보도한 자에 대해 벌칙 규정을 신설했다.

이 밖에도 투표관리관 및 투표사무원은 투표사무 뿐만 아니라 투표소에서의 개표사무를 관리보조하도록 하는 등 투표 및 개표과정에서 오류나 부정을 근본적으로 차단하도록 현행 제도의 보안을 골자로 하고 있다.

제도개선시 선거때마다 발생하는 유령표, 실종표 현상도 없어지고, 정확한 개표방송도 가능하다. 또한 투표함 봉인 논란이나, 투표지분류기 등 전자개표방식의 기계적 오류 혹은 악의적인 프로그램이나 해킹, 악성코드 등을 통한 왜곡이나 조작은 불가능해 진다.

강의원은 현행 집중개표 형식은 투표함을 투표소로부터 개표소까지 이송과정에서 자칫 투표함 바꿔치기와 봉인 등 투표함 관리 안전성문제가 있는 등 부정개입 위험도 있고, 집중개표로 인해 개표결과도 지연되고 많은 예산이 소요되는 문제점이 있다고 지적했다.

현행 우리나라 개표방식은 전국 1만 3천여개 투표소에서 투표가 끝나면 그 투표함들은 252개 개표소에 모아 개표하는 집중식 개표를 진행하고 있다. 하지만 현재 독일,프랑스, 이탈리아, 스위스, 스웨덴, 스페인, 네델란드, 캐나다, 멕시코, 덴마크, 필리핀, 대만, 브라질 등 많은 나라들아 투표소 개표를 하고 있는 등 세계적인 추세다

강의원은 선거관리위원회는 검증되지 않는 투표지 분류기를 사용함으로 개표결과의 오류 가능성도 문제시 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투표소에서 투표 마감후 바로 개표하는 형식의 개표방식과 수개표를 원칙으로 하는 방안이 도입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강동원 의원은 “선거때마다 국가기관들의 선거개입 의혹과 개표부정 논란이 끊이질 않아왔다. 계속되는 각종 선거에 대한 불신과 신뢰성 상실을 막아야 한다. 이를 위해 현행 부정개입 소지 가능성이 있는 전산오류 혹은 악의적인 개표조작 등 개표 부정행위를 사전에 원천 차단할 수 있는 방안들이 국회에서 진지하게 논의되어야 한다”고 밝혔다.
[5/7]   태화산  IP 218.155.76.x    작성일 2015년3월6일 11시59분      
그동안 참 몸고생 마음고생 많으셨습니다!
어서 정권이 바뀌도록 수개표는 물론, 바뀌어서 그토록 혼신의 힘을 쏟으신
천암함을 두고 헛소리해 온 놈들을, 그 후과로 5.24니 뭐니 하여 이 불안한 남북관계를 만들고
또한 우리의 이 남한사회마저 엉망진창으로 만들어 놓은
놈들을 명료하게 규명하여
모조리 단두대에 보낼 수 있기를 바랍니다.
그러기 위해서라도 신 상철님은 현재 내년 총선에 꼭 출마하셔야 합니다!
현재 머저리들만이 모여있는 국회에
무섭고 무서운 의원으로 들어가셔서
저들을 또한 일소해 버리시던가, 아니면 제 정신이 들도록 교육시키셔야 하던가 하셔야 합니다!
제발 내년 총선에는 꼭 입후보 하십시오!
제가 100표는 모아 드리겠습니다!
   신상철 (dokkotak) IP 125.184.217.x    작성일 2015년3월9일 08시21분      
태화산님,

애정어린 말씀 감사합니다만, 그 물에 섞이고 싶은 마음이 추호도 없습니다..
늘 건강하십시오.
[6/7]   0000  IP 117.123.46.x    작성일 2015년3월6일 18시40분      
이런 부정선거에 헌정치당은 그냥 그대로 있는 천하역적당이네. 그것도 모자가 문재인이 가 1위네 또 부정선거하려고 문재인은 주둥이를 못놀리고 쥐죽은듯이 승복한다니까 여론 조작질이나 하고
   신상철 (dokkotak) IP 125.184.217.x    작성일 2015년3월9일 08시24분      
그러게 말입니다. 순진한 사람들은 그것이 진실인양 믿는다는게 문제죠..
[7/7]   1234  IP 118.130.79.x    작성일 2015년3월7일 15시47분      
전자 개표기 누가 불안질러뷰냐
닉네임
번  호 제        목 글 쓴 이 조  회 누  리 등 록 일
이명박, "BBK는 내가 설립했다" (1) 편집국 6143
0
35
07-05 14:24
[법원제출] 프로펠러 손상 관련 검증에 대한 의견서 (4) 신상철 165054
95
170
06-13 07:16
[법원제출] '제3의 부표'관련 UDT 대원 증언에 대한 의견서 (6) 신상철 209369
70
140
06-30 21:18
[검증] 천안함 '1번 어뢰'는 고철 덩어리 (4) 신상철 174929
86
45
10-28 09:10
[단상] 신에게는 아직 12번의 재판이 남았습니다 (7) 신상철 5229
40
60
07-13 13:35
37495
문재인 지지자분들께 묻습니다 (11) 문재인아웃 4008 160(33:6:3) 01-27 05:25
21756
노무현 참여정부가 어떤 일을 했는지 보여주는 자료 (2) 시다의꿈 3118 90(20:5:6) 11-12 15:48
15872
잠수함 충돌과 전망탑(Conning Tower) 손상 (9) 신상철 9115 5(25:7:26) 04-12 08:41
14913
예전엔 몰랐어요. (10) 한심 6619 130(29:4:1) 03-13 21:14
전자개표기를 왜 사용하는가? (13) 신상철 11299 20(21:5:24) 03-05 11:05
11096
레이더 영상 괴물체-잠수함 or 컨테이너 (90) 카오스 11823 10(23:0:21) 10-25 09:53
8642
호로새끼 (14) ISG 10552 25(40:14:39) 08-20 11:35
7111
세상에서 가장 두려운 것 (24) 신상철 49530 26(23:12:31) 06-30 12:27
5161
청해진 안전담당 임원이 국정원에 메세지를 보낸 이유 (30) 분석관 13119 90(20:18:7) 04-29 06:28
5115
당신이 대통령이어선 안되는 이유 (20) 영화인 박성... 27185 110(31:20:2) 04-27 13:14
4902
사고를 사건으로 키우지 말라 - 세월호 침몰을 둘러싼... (49) 신상철 98861 155(42:19:2) 04-20 12:08
4010
제가 한 때 속했던 이 회사가 전 너무도 부끄럽습니다... (23) 나눔과연대(... 65361 167(44:37:0) 02-26 01:22
3806
김능환 전 중앙선거관리 위원장 고발장 (전문) (5) 신상철 248023 7(26:10:42) 02-08 23:35
3615
[긴급] 개표조작의 증거를 제시합니다 (18) 신상철 63272 205(32:17:0) 01-26 01:02
1
버그신고,시스템문의 | 오픈개발
민진미디어소개 | 개인정보취급방침 | 회원약관 | 광고문의 | Copyright ⓒ 민진미디어.
운영문의: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동 13 진미파라곤 930호 T. 02-761-1678 F.02-6442-0472 poweroftruth@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