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함은 좌초입니다.
천안함 조사위원으로 참여한 선박 전문가 신상철의 비망기
오동나무 아래서 역사를 기록하다.
권력을 사익 확대의 도구쯤으로 여기는 오늘날 부패한 고위 관료들.. 김종익
도둑맞은 주권
18대 대선은 합법으로 위장한 부정선거였다. 김후용
진보적 글쓰기
우리의 글쓰기가 사회를 개선하는데 기여했으면 좋겠다. 김갑수
진보를 복기하다
국회의원으로서 내놓았던, 내놓고 싶었지만 그러지 못했던 정책을 열한 가지의 주제로 묶어 정리했다. 이정희
천안함 7년, 의문의 기록
사건의 재구성과 57명의 증언 (미디어오늘 조현호 기자)
천안함의 과학 블랙박스를 열다
분단체제 프레임 전쟁과 과학 논쟁 (한겨레 오철우 기자)
논  쟁   문재인정부   천안함   세월호   최순실   검찰개혁   국방개혁   정치개혁   일반   전체 
천안함과 충돌한 ‘잠수함’에 대하여 ⑥
  번호 99277  글쓴이 신상철 (dokkotak)  조회 755  누리 35 (20,55, 3:1:11)  등록일 2018-12-5 12:31 대문 3 신고 [천안함] 

천안함과 충돌한 ‘잠수함’에 대하여 ⑥
침몰 잠수함의 국적 - 한국과 미국을 배제한 이유

(WWW.SURPRISE.OR.KR / 신상철 / 2018-12-05)


천안함 침몰사건에 대하여 깊은 관심을 갖고 분석을 하는 네티즌들이 토론과 논쟁하는 가운데 온라인상에서 회자되고 있는 용의선 (천안함과 충돌한 잠수함)의 국적은 셋, 용의함선은 넷으로 압축됩니다.

● 한국 : 최무선함
● 미국 : 콜럼비아함 / 하와이함
● 이스라엘 : 돌핀급 잠수함

이 가운데 한국 최무선함과 미국 콜럼비아함은 사고 당일 한미 대잠훈련에 직접 참여하였으며, 콜럼비아함은 2010년 3월 18일부터 23일까지 진해에 입항하여 최무선함과 사전회의를 하였고 이후 외해로 나가 수심이 깊은 넓은 바다에서 잠수함 대 잠수함 훈련을 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1. 한국 국적 잠수함 : 최무선급 잠수함 - 최무선함

한국의 최무선함은 독일에서 제작하였으며 한국 현대중공업에서 조립하였습니다. 그다지 덩치가 크지도 않아 유지관리비용도 적게 들고 움직임이 기민하여 섬이 많은 우리나라 해양환경에 매우 적합하며, 특히 동급의 돌핀급 잠수함은 그 성능면에서 최고의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독일은 2차 대전 홀로코스트의 악행에 대한 사과의 뜻으로 이스라엘에 돌핀급 잠수함 6척을 무상으로 제공하였습니다. 이후 이스라엘은 돌핀급 잠수함의 성능을 높이 평가하여 추가로 세 척을 구매하기로 결정하고 발주하였으며 국제적으로도 구매가 확산되고 있는 잠수함 기종입니다.

돌핀급 잠수함을 도입한 국가는 이스라엘, 남아프리카공화국, 터키 그리고 한국이며 ‘최무선함’이 바로 그에 해당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천안함과 충돌한 잠수함으로 한국 국적의 최무선함을 유력한 용의자로 꼽는 분들은 그 배경으로 몇 가지 의심할만한 이유를 들고 있습니다.

첫째, 최무선함은 최무선의 출신지인 경북 영주의 한 학교와 자매결연을 맺고 있으며 해마다 최무선함 함장과 대원들이 학교를 방문하여 행사를 가졌다고 합니다. 그러나 2010년에는 행사가 취소되었고 그것이 최무선함에 문제가 생겨서 그런 것이 아닌가 의심된다는 의견. 

둘째, 천안함 사고 이후 최무선함 함장 및 일부 대원들의 인사에 변동이 발생하는 등 이상징후들이 나타났다는 견해.  

최무선함

하지만, 저는 그 의견에 동의하기 어렵습니다. 왜냐하면 최무선함 Case는 ‘제3의 부표’ 하부의 일을 전혀 설명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적어도 잠수함이 해저에 가라앉았다면 선체 손상은 물론이고 모든 기기와 설비가 해수로 인한 심각한 손상을 입게 되어 운항은커녕 수리하는 기간만 최소한 1년 반 이상 소요됩니다.

선박손상과 관련하여 알아야 할 대단히 중요한 사실 하나는, 선박이 좌초, 충돌, 폭발 등등 그 어떤 사고에 있어서 선박이 해저에 침몰한 경우와 그렇지 않은 경우에 수리내역과 수리기간의 차이가 확연히 다르다는 사실입니다.

왜 그런가 하면 그것은 바로 ‘해수(海水)’ 즉, ‘소금물’ 때문입니다. 물 성분도 그렇지만, 특히 해수는 모든 전자기기와 장비들을 거의 완벽하게 망가뜨립니다. 모든 설비들 구석구석 금속에 침투한 물(H2O)성분은 그 즉시 부식을 일으키기 시작하며 해수는 전해질이 높은 소금(NaCl)성분으로 인해 부식이 더욱 촉진됩니다. 

특히 모든 컨트롤 기기가 있는 선교(함교), 전자통신장비, 조타장비, 기관조종실, 기관설비 등이 어느 정도 해수에 잠겼는가에 따라 수리내역과 수리기간에 차이가 큽니다. 수리해서 복구가능한 설비도 있겠지만 대부분은 통째로 교체해야만 하는 상황을 맞게 됩니다.  

전면 교체하는 것은 오히려 수리기간에 영향을 적게 주지만 일부 설비는 그대로 둔 채 각종 내부 설비와 부품들을 수리하고 교체해야 하는 경우엔 전체 수리기간에 상당한 영향을 주게 됩니다. 바닷물을 먹은 모든 전자부품들 대부분은 교체해야 한다고 보면 틀리지 않습니다.

 ‘해수’를 먹은 전자기기들을 수리해서 쓸 경우 당장은 작동이 가능하다 해도 그리 오래지 않아 오작동을 일으킬 가능성이 높고 대부분의 전자기판은 무수히 많은 미세한 전자부품들이 납땜으로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해수’를 만나는 것 자체가 치명적일 수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해저에 침몰한 배는 수리기간이 상당히 길어질 수밖에 없으며 경우에 따라 거의 신조(新造, 새로 배를 만드는 것)에 가까운 기간이 소요되기도 합니다. 따라서 ‘수리기간’과 ‘주요 수리내역’만 보아도 그 선박이 해저에 침몰했는지 여부를 판단하는 것이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그것이 최무선함을 처음부터 용의선상에서 배제하였던 주요 근거입니다.


2. 미국 국적 잠수함 : 콜럼비아함

콜럼비아함은 키리졸브 훈련(2010년 3월 8∼18일)을 마치고 3월 18일 진해항에 들어와 한국 해군과 축구시합을 하는 등 여유시간도 가진 후 최무선함과 외해 깊은 바다로 나가 ‘잠 對 잠’ 훈련도 하였습니다.

오하이오급 후속함으로 콜럼비아급으로 명명된 1호함이며 하이테크의 ‘핵억지력을 수중에서 초계하는’ 목적으로 건조된 최신예함으로 알려진 콜럼비아함은 천안함 사고 당일 최무선함과 함께 서해 대잠훈련에 참여하였다는 이유로 천안함 침몰 사고의 용의선상에 올려졌습니다.

하지만, 이후 콜럼비아함의 운항 상황을 보면 서태평양 파견 후 2010년 5월 3일 하와이에 입항하였고 8월 6일 함장이 교대하는 등 정상적인 운항 상황을 보여주고 있어 특별한 이상징후를 발견할 수 없었습니다.

그리고 콜럼비아함은 길이가 100m가 넘어 수심 47m 해역에서 운항하는 것은 상당한 제약이 따르며 조종간을 조금만 젖혀도 프로펠러가 해저가 닿게 된다는 것이 잠수함 전문가의 견해이며, 이후에 알려진 사실입니다만 서해 대잠훈련 당시 콜럼비아함과 최무선함에서 양국 잠수함 장교가 교환편승하고 있었던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초 정보들은 구글 및 인터넷 검색을 통해 어렵지 않게 취득할 수 있는 수준이며 관련 자료를 종합적으로 분석한 결과 콜럼비아함은 천안함과 충돌한 잠수함이 아니라는 판단으로 용의선상에서 제외하게 되었습니다. 


3. 미국 국적 버지니아급 잠수함 : 하와이함

미 해군 소속 버지니아급 잠수함인 하와이함을 강력한 용의자로 보고 있는 사람들도 적지 않습니다. 하와이함이 모항인 진주만 기지에 입항하여 수리 도크에 입고하였다는 사실을 2010년 4월 14일 美국방부가 공식 발표하면서 사진과 보도 내용이 전 세계로 전파되었고 특히 천안함 사건을 추적 분석하고 있던 수많은 한국 네티즌들의 관심을 증폭시켰습니다.  

하와이함이 조선소에 입고된 모습을 보면 코닝타워가 부서져 흰 천으로 감싸고 있는 것이 전형적인 잠수함 충돌사고의 모습이고 때마침 한국에서는 천안함 함미를 매단 크레인을 ‘제3의 부표’ 위치로 이동(4/12)하여 美7함대가 모종의 작업을 진행중 (4/14)이던 상황이라 ‘하와이함이 천안함과 충돌한 당사자가 아닐까’ 하는 강한 의심을 받게 됩니다.  

그러나 하와이함의 손상된 모습을 보면, 코닝타워 부분이 완전히 망가진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해상에서 잠수함이 무언가 충돌하여 이 정도의 손상을 입는다면 즉각적인 침수로 인해 해저에 침몰하였을 것이 당연합니다.

그리고 하와이함이 수리도크에 들어가 있는 모습(위 사진)을 보면 선체가 뻘밭에 깊숙이 파묻혔다 나온 흔적을 볼 수 있습니다. 즉 확실하게 해저에 가라앉았었다는 뜻이며 이 정도 상황이라면 운항 즉 자력항해는 불가능합니다.

그리고 ‘제3의 부표’ 아래 가라앉은 잠수함이 만약 하와이함이라면 인양하여 특수선 탑재 후 이동했어야 하는데 3월 30일 하와이 수리조선 입고는 물리적으로 불가능한 것입니다.

따라서 시기적으로 매우 예민한 때에 사고를 당해 유력한 용의자로 거론되기는 했으나 하와이함 역시 용의선상에서 배제될 수밖에 없습니다.

제가 취득할 수 있는 ‘진실의 증거’는 매우 제한적입니다. 하지만, 절대적으로 ‘확고부동한 증거’들 또한 적지 않습니다. 정부와 군이 실수로 제공한 것도 있고, 본의 아니게 그들이 여기저기 흘려놓은 것도 많고, 저의 경험과 지식에 의한 분석의 결과도 커다란 구성요소입니다.

‘군사기밀’이라는 명목하에 ‘퍼즐의 해답’을 군 당국이 일체 제공하지 않는 현실 속에서, 전체적인 진실의 그림이 완성되기 전까지는 제가 손에 쥐고 있는 ‘퍼즐조각’들을 하나씩 맞추어 갈 수밖에 없는 것이고 확고부동한 증거와 증거들 사이에는 과학적인 분석과 합리적인 추론으로 메꾸어 갈 수밖에 달리 방법이 없는 것이 현실입니다. 

하지만, 저는 지난 8년간 분석한 퍼즐의 해답이 거의 완성되었다고 자신합니다. 그리고 디테일한 부분 - 예를 들어 잠수함 박싱(boxing)을 진해에서 했을지 아니면 해상(특수운반선 위)에서 했을지 등과 같은 - 그런 수준의 디테일을 제외하고 커다란 흐름에서 저의 분석은 상당부분 진실에 근접했다고 확신합니다.

저는 1차 좌초한 천안함이 무리하게 빼낸 후 기동에 제약을 받는 상태에서 2차로 잠수함과 충돌하여 반파 침몰한 것으로 분석하고 있으며 천안함과 충돌한 잠수함의 용의선상에서 한국 국적 최무선함 그리고 미국 국적 콜럼비아함과 하와이함을 배제한 근거와 배경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

다음 글에서는 ‘천안함과 충돌한 잠수함이 이스라엘 국적이라고 분석한 이유’에 대해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신상철 (前 천안함 민군합동조사단 조사위원)

독자님께 드리는 글

이 글이 천안함 사건의 실체를 파악하는 데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이제 천안함 재판도 그 끝을 향해 달려가고 있습니다. 하지만, 항소심 판결이 나온다고 모든 것이 끝나는 것은 아닙니다. 대법원 판결까지 가야 할 것이 불 보듯 하고, 또 조작과 왜곡의 세력들을 응징하기 위한 추가 소송도 만만치 않을 것입니다.

8년의 싸움을 이만큼 버티어 오는 데에는 물심양면으로 도와주시는 독자님들의 힘이 참 컸습니다. 하지만, 세월이 오래 흐르다 보니 몸도 마음도 지치신 까닭이겠습니다만, 후원의 동력이 많이 줄어들어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앞으로 1년간 전력으로 싸울 수 있도록 후원해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진실을 밝힘으로 보답드리겠습니다.

신상철 드림

후원하러가기http://www.poweroftruth.net/about/cms.php

1. 천안함 ‘좌초’에 대하여

① - 좌초로 선체가 반파될 수 있을까?
② - “천안함이 좌초했다” 보고하고 브리핑한 사람들
③ - 천안함 진실의 보고(寶庫), ‘작전상황도’에 담긴 비밀
④ - 천안함 선체 스스로 ‘좌초’를 말하다.
⑤ - 좌초한 채로 두었다면 단 한 명도 다치지 않았다

2. 천안함 ‘프로펠러 손상’에 대하여

① - 프로펠러 손상 원인의 99%는 좌초와 충돌
② - 프로펠러가 광택이 나고 ‘S’자로 휘어진 이유
③ - 프로펠러 임의 절단의 전말

3. 천안함 ‘충돌’에 대하여

① - 좌초후 충돌은 저의 단호하고 분명한 결론입니다
② - 한주호 준위의 죽음과 의문의 ‘제3의 부표’
③ - KBS 세 젊은 기자의 눈부신 취재와 특종보도
④ - 해군 작전상황도에 마킹된 ‘잠수함’
⑤ - 천안함 함수와 충돌 잠수함의 이동 경로
⑥ - TOD 영상에 나타난 잠수함 코닝타워
⑦ - 천안함을 지나쳐 사라진 고속정들
⑧ - 함수 이동경로 상황판 브리핑 받은 김태영 국방.
⑨ - ‘비참한 모습’이 사고원인의 기준이 될 수 있는가?
⑩ - 천안함 충돌을 보도한 기자와 언론에 제보한 군관계자
⑪ - ‘잠수함’ 단어가 처음 등장하는 VIP메모
⑫ - 천안함 선체에 나타난 충돌의 흔적과 증거들
⑬ - 천안함 반파사고를 겪은 당사자들의 증언과 진술
⑭ - ‘부식방지’ 명목으로 자행된 국방부의 ‘증거인멸’ 행위

4. 천안함과 충돌한 ‘잠수함’에 대하여

① - 잠수함 수습과 주요장비 인양에 바빴던 美7함대
② - 크레인에 함미를 매달고 저수심으로 이동한 이유
③ - 美7함대 ‘작업팀’의 D-day는 ‘2010-04-14'
④ - 88수중개발 정호원 부사장의 법정 증언
⑤ - 美7함대는 수중에서 어떤 작업을 했을까요?
⑥ - 침몰 잠수함의 국적에서 한국과 미국을 배제한 이유
⑦ - 침몰 잠수함의 국적을 이스라엘로 판단한 이유
⑧ - 이스라엘 vs 이란. 이스라엘 vs 북한의 관계
⑨ - 이스라엘이 군사초강국인 단 한 가지 이유
⑩ - 수중 인양된 돌핀 잠수함 하이파(Haifa) 조선소에서 수리

5. 폭발 . 비접촉폭발 . 어뢰에 대하여

① - 천안함에 폭발이 없다고 주장하는 10가지 이유
② - 폭발의 흔적이 없기 때문에 비접촉폭발이라는 국방부
③ - 천안함 어뢰가 거짓인 10가지 이유

http://surprise.or.kr/board/view.php?table=surprise_13&uid=992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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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 : 125.184.217.x
[1/12]   공갈ㅡ뻥  IP 223.62.204.x    작성일 2018년12월5일 13시07분      
공갈 뻥으로 공갈 뻥을 이겨

절대적으로 ‘확고부동한 증거’ 하나만 제시해보세요.
순 거짓말이거나 상상말고 뭐가 있어요.

실질적 증거 하나 보여주세요. 3의부표밑 연돌 증거는
100%입니다.
[2/12]   박수박수  IP 107.130.102.x    작성일 2018년12월5일 15시38분      

신 대표님 화이팅!!!
가장 확고한 증거들로 온나라와 전세계를 놀라게 하시고 계십니다.
오직 종일 외세 앞잽이들이, 반역 조작죄를 감추고자 발악을 하는 것일 뿐 입니다.
북한의 어뢰로 실제 폭발실험을 전국민들에게 보여 주어야 합니다.
천안함에서 살아나온 병사들 있던 장소에, 공갈-뻥, 충돌하중, 기타 치매할배들 집어넣고 터트리면 됩니다.
어뢰폭발해도 다 살아나온다면, 그들 스스로 증명이 되겠지요.
필요하면, 그들 가족들도 포함 추천 합니다...
아, 합동수사단장, 함장넘, 지휘장교, 글코, 가죽잠바, 태영이, 세후니, 병역기피범들도, ㅋㅋㅋㅋㅋㅋㅋ

온갖 어거지로 땜빵질, 증거조작, 물리화학적인 기본자료조차 부정, 생물학적인 자료, TOD, CCTV, 모든 교신기록, 구조요청자료, 병사들의 핸드폰, 어뢰를 건졌다는 실제 영상, 가짜 1번 어뢰, 사상자 전원이 폭파결과가 전무하고, 철판, 엔진, 스크루, 폭파위치의 내부상황, 등등, , , , , , , ,
폭발흔적과, 결과가 전혀 없는 폭발???

AP 통신에서, 미해군 대변인 제인 크라이트 대령이, 천안함 때문에, 키리졸브 훈련을 3/26 9:00 pm에 전면중지 하였다고 하면, 최소 8:30 pm 부터. 한국해군이 발신신호 주장하는 9:22 pm 까지, 또는 그후 2 ~ 3분 추가기간 동안의 모든 천안함 교신은 제출이 가능 합니다.
사고 당시의 모든 교신제출은, 그 어떤 이유로도 거부를 할 수 없습니다.!!
물론, 그후의 모든 해군, 해경, 기타 국뻥부, 와대까지의 교신도 반드시 수사가 되어야만 합니다.!!!!!!!!!!!
제출을 못하는 것은, 그것이 조작이라는 증거 입니다.!!!
전지역의 TOD는 물론이구요.!!!!!!!!!!!!!!!!!!!!!!!!!!!!!!!!!!!!!!!!!!!!!!!!!!!!!!!!!!!!!!!!!!!!!!!!!

이것은, 군의 반국가 반국민 가증할 반역 조작 적폐범죄 입니다.
그 어떤 것도 한반도 평화와 비핵화를 미국과 함께 밀고가야하는, 새정부의 추상같은 앞길에 썩은 부패ㄸ군이, 비밀이라며 자료제출 거부라는 명목으로 국민을 상대로 땜질은 용서되지 않습니다.!!!!!!!!!!!!!!!!!!!!!
그들의 무능과 대국민 조작사기의 가증할 반역범죄에 대한 촛불국민의 심판 입니다.!!!!!!!!!!!!

빼박으로, 관련 모든 증거들은, 유엔으로 제출이 되어야 한다고 봅니다.!!!
북한의 어뢰에 대한 도면, 끌어올린 작업영상 하나없는 줏어온 어뢰, 어망을 깊이 길게 늘어뜨려 실제 끌어올렸다는 작업자들의 작업복, 장갑, 갑판 조차 모두가 말짱한 초잡한 상태, 등등...

반드시, 바기와 국내의 관련자 부역자들, 바마, 힐라리, 한미합동사령관, 주한미국대사, 그레그, 등등의 반국가 조작사기범죄에 대한 한국과 미국민들의 심판이 마땅 합니다.!

요즘, 바기가 감옥애서 잠도 잘 못자고, 수면제에 의존하며, 맛이 많이 가고 있다고 하네요........ :)
미국 민주당이 트통령 잡겠다고, 개지롤들을 떨고 있는데,,,,,,, ㅎㅎㅎㅎㅎㅎㅎ.

[3/12]     IP 107.130.102.x    작성일 2018년12월5일 17시36분      

충돌하중!

똑바로 읽어봐라. ㅉㅉㅉㅉ.
3월26일 9:00 pm에 천안함폭파로 훈련이 중지됨.
문제가 뭐냐면~, ㅎㅎㅎ

여기서, 미군이 이것을 발표할 당시(몇달 뒤)에는, 이미 지들이 바기의 어뢰라는 것으로 뚱치던 것울 추가변명하기 위한것.
그러나, 문제는 바로 이눔이 말한 3월 26일 9:00 pm에 훈련을 중지했다는 것.!!!!!!!!!!!!!!!!!!!!!

그렇다면, 그 9:00 pm 이전에 천안함 문제가 이미 발생 했다는 것!!!!!!!!!!!!!!!!!!!!!!!!!!!!!!!!!!!!!!!!!
하나를 가리려다가, 또다시 중요한 사고시간 자체를 들통낸 것.!!!

대한민국 해군이 발표한 어뢰폭발 당했다는 시간은???? 9:21 pm, 또는 9:22 pm????
다른 데이타들과 조작을 맞추다 보니까, 시간이 전혀 안맞는 것.!!!!!!!!!!!!!!!!!!!!!!!!!!!

그시간 어뢰 폭발이 아니라, 9:00 pm 이전에 이미 좌초가 발생하여 본부에 보고가 들어갔으며, 그러니, 할랑한 키리졸브 대잠훈련 전체작전을 멈추고, 클랐네 하며, 천안함이 침수 침몰하는 것 구조작전 작업 들어간 것.!!!!!!!

그러다, 한준위가 찾아준, 제삼부표까지, 살보함과 구조대원들 몰고와서, 년돌에 들어가 구조훈련 했다는 구라가 다 들통이 나고, 그들이 기자들이 용트림바위에 진치고 앉아 있는데도, 할 수 없이 수많은 사진 찍혀가며, 다 들킨 것.!!!!!!!

얘들은, 항상 왔다갔다 흘리고 다니고 이래요.!!!!!!!!!!!!!!!!!!!!!!!!!!!!!!
빙 ~ ~ ~ 신들.....

[4/12]     IP 107.130.102.x    작성일 2018년12월5일 19시29분      

빙 ~ ~ ~ 신,
9:00 pm 이전에 사고 터진 것으로 훈련 중지된 것.

키리졸브가 전부 다 완료하고 끝이 났다면, ended,
그러나 사고로 도중에 전체 중지가 되어서 끝난 것이라, terminated.!!!
점 점 더 죽겠지????????????? ㅎㅎㅎㅎㅎ.

영어??? 니가 영어를 알어??? ㅋㅋㅋㅋ.
제대로 좀 배워라
참, 너, 가방끈 짧은 티가 너무 나자나!!!!!!!!!!!!!!!!!!!!!!!!!
[5/12]     IP 107.130.102.x    작성일 2018년12월5일 20시03분      

어이, 충돌하중

어뢰가 두번 터졌냐???
미해군 대변인이 3월 26일 9:00 pm 천안함 때문에 중도에 대잠훈련 중지했다 라고 말하자나!!!!!!!!!!

한국해군의 썩은어뢰는 나중에 터지고????

그게 지들끼리 손발을 못 맞추고, 썩은어뢰 핑게는 대면서, 죄초시간 드러내고, 또 틀킨 것.!!!!!
맨날 이마만 까냐??????

밥이나 먹어라, 이빨 딱고????? ㅉㅉㅉㅉ.

[6/12]     IP 107.130.102.x    작성일 2018년12월5일 20시25분      

어이, 충돌하중,

미군,대변인 3월26일 9:00 pm, "대잠훈련은 천안함 폭파 때문에 중지가 됬다"고 발표!
The exercise was terminated because of the blast aboard the Cheonan.

한국군 발표는 9:21 pm, 또는 9:22 pm 천안함 썩은어뢰 폭발...
어뢰가 두개냐???
9:00 pm에 좌초사고로 구조요청이 본부로 보고되어, 전체 비상상황이 발생 한 것!!!

항상, 흘리고 다니니, 해체 소리나 나오지......... ㅉㅉㅉ, 수준이,,,,,,,
알바짓도 제대로 해야지...........................

[7/12]     IP 107.130.102.x    작성일 2018년12월5일 21시09분      

총덜하중,


어이, 충돌하중,

참, 미친뇬이구만,

미군 대변인 정리:,
3월26일 9:00 pm에, "대잠훈련은 천안함 폭파 때문에 중지가 됬다"고 발표!
The exercise was terminated because of the blast aboard the Cheonan.

그렇지 과거시제지.... 당연히....
말이 자꾸 꼬여?? 쑤시냐?? ㅉㅉㅉㅉ.

정신 좀 드냐???
[8/12]     IP 107.130.102.x    작성일 2018년12월5일 21시32분      

충덜하중,
정말, 참 안됬다..........
대잠훈련이 9:00 pm에 끝났는데, 그게, 천안함의 폭발 때문이다.

다음 스케줄 상의 잠수함 훈련이 종료?? 뭔 의역??? 다음 스캐줄상의??? 과거시제??? terminated!!!
The exercise was terminated because of the blast aboard the Cheonan.

횡설수설에, 이제는 간질병 증세까지.......
계속 우겨봐야, 너만 점 점 더 미친뇬 된다.!!!!!!!!!!!!!!!


[9/12]     IP 107.130.102.x    작성일 2018년12월6일 04시18분      

영어 해석이나 제대로 하지..... ㅉㅉㅉ
3월26일 9:00 pm에 끝났다.
그 훈련중단 이유는, 천안함 폭발로 인한 것.!!

의역에, 횡설수설에 우기기에,,,,
어디에, 다음훈련이라고 써있니?????????
이게 눈알 문젠가, 아니면 그속에 있는 썩은 뇌가 문제인가???????
병원 가봐라... ㅉㅉㅉㅉ

대한민국 촛불국민 수준 좀 따라와라. ~ ~ ~ !!!
나라 좀먹는 걸레질 고만하고.........
가방끈 모자란 거, 넘 창피하지???

오사까 작부아들 병역기피 싸짜빵 짜원외꾜 망국 또둑질 해처먹고 감옥에 뼈가 널릴 패잔병 넘 수준들이란, 참,,,,,

그리고 또하나;
년덜 발견 인양지점은 함미부근의 서남쪽 바로근처.!!!
제삼부표에 미군이 살보함을 포함한 여러 구조지원함 끌고와서 훈련을 했다는 니 말이 정말 심각히 사회를 어지럽히고 해악을 끼치는 유언비어 날조를 넘어서, 대마도 또는 오사까 앞잽이들의 발광으로 보임.!!

밥이나 열심히 챙겨 묵으라 ~ ~ ~ ~ ~!

[10/12]     IP 107.130.102.x    작성일 2018년12월6일 15시10분      

충돌하중!
인간의 기본이 못되는 기생충의 모습.......
수준미달 일베.!!! ㅉㅉㅉㅉ

[11/12]   영국인 해석  IP 117.111.176.x    작성일 2018년12월6일 16시09분      
천안함의 폭발로 대잠 훈련이 3월 26일 밤 9시에 끝났다.
두 개의 사건이 아니고 한 개의 사건임.
[12/12]   영국인 해석  IP 117.111.176.x    작성일 2018년12월6일 16시11분      
The exercise was terminated because of the blast aboard the Cheonan. 에서
The exercise 는, 앞의 사건 The U.S.-South Korean anti-sub exercise 를 말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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