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함은 좌초입니다.
천안함 조사위원으로 참여한 선박 전문가 신상철의 비망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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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대 대선은 합법으로 위장한 부정선거였다. 김후용
진보적 글쓰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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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보를 복기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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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안함 7년, 의문의 기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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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단체제 프레임 전쟁과 과학 논쟁 (한겨레 오철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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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안함 ‘프로펠러 손상’에 대하여 ①
  번호 86756  글쓴이 신상철 (dokkotak)  조회 603  누리 5 (10,15, 3:1:3)  등록일 2018-10-26 09:32 대문 3 [천안함] 

천안함 ‘프로펠러 손상’에 대하여 ①
(WWW.SURPRISE.OR.KR / 신상철 / 2018-10-26)


프로펠러 손상은 ‘좌초’의 결정적인 증거입니다만, 앞에 올린 ‘천안함 좌초에 대하여’ 시리즈 글과는 별개의 단독으로 올리는 이유는 그만큼 ‘프로펠러 손상’이 갖고 있는 의미와 비중이 클 뿐만 아니라 다음과 같은 이유 때문입니다.

첫째, 천안함 프로펠러 손상은 천안함이 어떤 사고를 겪었는지, 어떻게 기동하였는지에 이르기까지 모든 과정을 천안함 스스로 기록해 놓았다고 할 만큼 사고 원인 규명을 위한 핵심적인 증거이기 때문입니다. 

둘째, 그럼에도 국방부와 충남대 노인식 교수는 국가기관의 권위와 학자적 지위를 이용, 합리적이고 객관적으로 조사되고 판단되어야 할 과학적 사실에 대하여 특정한 결론에 맞추어진 가상의 시나리오를 마치 사실인 양 펼침으로써 사실 관계를 현저히 왜곡하며 진실을 호도하였기 때문입니다.

셋째, 이러한 거짓된 진실이 일반 불특정 다수의 국민들에게 <국가기관과 최고 권위의 과학자가 분석한 것이니 틀림없을 것>이라는 잘못된 믿음을 줌으로써 천안함 사건의 진실규명에 상당한 저해요소로 작용하기 때문입니다.

넷째, 프로펠러 손상의 원인 규명에 있어 실체적 실험이 가능하며 큰 비용을 들이지 않고 얼마든지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검증과 재현이 가능하다는 점을 말하기 위함입니다. 


1. 프로펠러 손상의 개요

2018년 현재 평택 2함대 현장에서 볼 수 있는 프로펠러의 상태는 8년 전 사고 당시 모습이 아닙니다. 그 동안 국방부와 합조단은 이런저런 이유로 표면을 털어내고 닦아내었으며 심지어 부식방지 명목으로 투명락카칠까지 한 상태의 모습을 보시게 됩니다. 

아래의 사진은 2010년 사고 후 선체가 인양되어 평택 2함대에 거치완료된 직후 촬영된 것으로 손상의 실체적 진실을 담고 있는 영상입니다.

보시는 바와 같이, 좌현 프로펠러 날개는 온전한 반면 우현 프로펠러의 날개는 휘어져 있으며 특히 ‘S’자 형태로 휘어진 날개도 있습니다. 그리고 휘어진 날개의 표면은 마치 샌딩(Sanding)한 것처럼 빤질빤질하며 그 부분은 따개비가 모두 떨어져 나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프로펠러 손상 원인의 99%는 <좌초와 충돌>

선박의 최하부에 설치되어 바다 속에서 작동되는 프로펠러가 물리적인 손상을 입었다면 그 원인의 99%는 ‘좌초와 충돌’입니다.

2015년 6월 8일, 저는 1심 공판의 증인으로 출석하였던 현직 충남대학교 조선공학과 교수인 노인식 증인에게 “선박의 프로펠러가 손상되는 원인 가운데 좌초가 차지하는 비율이 어느 정도 되느냐?”고 질문한 바 있습니다. 

그는 처음엔 “잘 모르겠다”고 답변을 하였으나 제가 다시 “프로펠러 손상의 95%이상은 좌초가 원인이라고 생각하는데 증인은 어떻게 생각하느냐?”라고  묻자 노인식 교수는 “그 정도 될 것”이라고 답변을 하였습니다.

장담컨대, 저는 <프로펠러 손상원인의 99%는 좌초(충돌포함)>라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프로펠러는 선박의 제일 뒤쪽, 최하단에 설치되어 있고 특히 전투함의 경우 추진력을 높이기 위해 선저면 보다 더 아래로 내려오도록 설계되어 있기 때문에 프로펠러가 부러지거나 휘어지는 손상을 입었다면 그것은 99% 해저지반에 닿거나 어떤 물체와 부딪쳤을 때 발생 가능한 것입니다.

선박의 프로펠러가 외부폭발에 의해 손상될 확률이 얼마나 될까요? 그것도 어뢰폭발을 만날 경우가 얼마나 될까요? 아마 0.001%의 확률도 되지 못할 것입니다.

그런데 충남대 노인식 교수는 프로펠러 손상에 대한 원인을 분석하면서 처음부터 99% 확률의 <좌초>는 완전 배제한 채 0.001% 확률도 되지 못하는 <폭발>만을 가정하고 시뮬레이션 하였습니다. 그것은 그가 이미 정부와 국방부에서 설정해 놓은 <천안함은 어뢰폭발로 침몰>이라는 가이드라인에 끼워 맞추어 논리를 제공한 결과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그는 법정 증언에서 분명히 발언하였습니다. “솔직히 말씀드려 제가 프로펠러의 손상을 들여다보기 시작한 것은 모든 상황이 끝나고 난 뒤”라고 증언하였던 것이지요. 그가 말하는 <모든 상황>이란 합조단의 최종결론을 말하는 것이고, 이미 합조단에서 <어뢰 폭발>로 결론을 내려놓고 발표까지 한 마당이라 그가 국방부의 결론에 반하는 의견을 내는 것이 쉽지 않았다는 우회적인 표현이라 저는 생각합니다.

(2) 프로펠러의 재질

모터보트나 소형선박의 경우 스테인레스 혹은 알루미늄 프로펠러를 사용하기도 하지만 대부분 대형선박의 프로펠러 재질은 청동(주물)이며 그 특성은  부식에 강하고 탄력성이 높아 손상을 입을 경우 부러지기 보다는 휘어지는 속성을 가져 수리가 용이하다는 점에서 철(Fe)보다 유리합니다.

그러나 청동으로 만든 프로펠러라 하더라도 고속회전시 암초(바위)에 부딪치는 경우엔 댕겅 부러지기도 하지만 거의 대부분 휘어지는 손상을 입습니다. 

따라서 프로펠러가 손상입은 상태를 면밀히 살펴보면 선박이 해저에서 어떤 사고 과정을 겪었는지 분석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프로펠러가 고속회전 상태였는지, 정지상태로 좌초했는지, 이초(離礁, 좌초에서 빠져나옴)를 위해 전진을 했는지 아니면 후진을 했는지, 해저의 지질이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암반인지 모래인지 뻘인지에 이르기까지 상당부분 추정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위 사진은 프로펠러 손상 형태를 다양하게 보여주고 있습니다. 날개 자체가 부러진 것은 고속회전 중 암석, 바위 등과 부딪쳤을 가능성이 높으며 모래.뻘 등 비교적 부드러운 지질을 만났을 땐 날게 면이 휘어집니다.

그리고 날개 끝단부가 찢어지고, 깨어지고, 쭈그러드는 현상은 좌초한 상태에서 무리하게 빠져나오기 위해 프로펠러를 돌릴 경우 지반 내에 있는 돌, 자갈 등과 부딪쳐 발생하는 손상입니다. 


2. 천안함 프로펠러 손상 지질환경

천안함 프로펠러에 나타나 있는 손상의 형태는 세계 조선공학 및 해난사고 역사에 길이길이 기록으로 남을 만큼 다양하며 구체적이고 복합적입니다.

첫째, 좌초에 의한 프로펠러 손상의 형태는 물론이며 둘째, 좌초된 상태에서 이초를 위해 전진과 후진을 반복적으로 사용한 형태, 셋째, 프로펠러 회전 중 해저의 돌.자갈 등과 부딪쳐 발생하는 손상의 형태, 넷째, 인위적인 프로펠러 절단에 이르기까지 참으로 다양한 손상의 형태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에 더해 군함이라는 특성으로 인해 Twin Variable Pitch Propeller(양날개 가변피치프로펠러)라는 점에서 더더욱 연구의 가치가 높다 할 것입니다.

지금부터 그 하나하나를 짚어보면서 천안함 프로펠러가 백령도 인근 해역에서 어떤 과정을 겪어 손상을 입어야 했는지 분석해 보겠습니다. 

(1) 천안함 프로펠러가 깨어지지 않은 이유

천안함이 암초.암반(R. Rock)이 없는 곳에 좌초했기 때문입니다. 만약 암초.암반이 있는 곳에 좌초를 하였다가 무리하게 프로펠러를 돌렸다면 아무리 청동(주물)로 제작한 프로펠러라도 부분적으로 깨어지는 손상은 피할 수 없었을 것입니다. (하단 잘려나간 부분은 플라즈마 용접기로 인위 절단)

‘천안함 좌초에 대하여’ 시리즈글에서 말씀드렸습니다만, 천안함이 ‘최초좌초’한 곳의 지질은 S(Sand)와 Sh(Shell)입니다. R(암초.암반)이 없는 모래와 조개껍데기로 구성된 곳이기에 프로펠러가 깨어지지 않았던 것입니다.

(우측 확대사진 : 수로국 발행 전자해도 인용)

만약 암초와 암반이 존재했다면 프로펠러는 어떻게 되었을지 잘 보여주는 사례가 美순양함 포트로열(Port Royal)함의 좌초사고입니다.

(2) Port Royal 함 좌초 사례

2009년 2월 美순양함 포트로열(Port Royal)함은 수리를 마치고 시운전 항해 중 하와이 앞바다 암반(산호초)지대에 좌초합니다.

산호초 지대에 좌초한 Port Royal함은 빠져나오기 위해 무리하게 엔진을 사용하였으며 그 결과 프로펠러가 깨어지고 휘어졌습니다. (좌측 사진)
반면 천안함은 모래.조개무덤 지대에 좌초하였다가 이초하였으므로 프로펠러가 깨어지지는 않고 휘어지기만 하였습니다. (우측 사진)

美순양함 Port Royal함의 좌초 사례는 그 원인도 황당할 뿐만 아니라 무리한 이초가 어떠한 결과를 낳는지 잘 보여준 교훈으로서 너무나 유명한 좌초 사례로 기록되고 있습니다.

[참고자료] 美 순양함 Port Royal함 좌초사고

2009년 2월의 일입니다. 아름다운 섬 하와이, 비취빛의 호놀룰루 앞바다에 군함 한 척이 고즈넉이 떠 있었습니다. 오고 가는 호놀룰루 공항의 비행기들을 바라보며…

USS Port Royal - 미국 최신예 미사일 순양함입니다. 이지스 시스템을 탑재한 최초의 군함, 여성 승무원을 태울 수 있는 최초의 순양함, 그리고 20세기 마지막으로 건조한 군함이 호놀룰루 앞바다 저수심 산호군락암초(Coral Reef)에 좌초한 것입니다. (위 사진 – 호놀룰루 해변 휴양지 앞바다에 좌초한 포트로얄함)

저 거대한 군함이 어떻게 휴양지 해변 코앞까지 들어올 수 있는지도 화제였지만, 저런 최신예 함선이 어떻게 해도에 빤하게 그려져 있는 산호밭도 못 피하고 좌초를 했는지가 더 관심거리였습니다. 결국, 함선뿐만 아니라 해저 산호초도 수리해야 했던 이 사고는, 정작 너무나 어처구니없는 데에 원인이 있었습니다.

Grounding : ‘좌초’사고 발생

2009년 2월 5일 아침, Pearl Harbour 조선소에서 1,800만$(180억)을 들여 정기수리를 완료한 Port Royal함은 외항으로 나가 해상 시운전을 하던 중 Fathometer(음향측심기, 음파로 수심을 측정하는 계기)가 손상됩니다. 게다가 엎친 데 덮친 격으로 VMS(Voyage Management System, 자동항법시스템)의 해도 상 위치 초기값에 오류가 발생합니다.

GPS(Global Positioning System, 위성항법)에서 관성합법인 RLGN(Ring Laser Gyro Navigation, 자이로항법)로 전환이 되면서 실제 위치보다 1.5마일 벗어난 지점이 잘못 세팅된 것입니다. 그러나 함교 포함 어떤 당직자들도 그 오류를 인지하지 못하는 동안, 전속기동 및 조종테스트 그리고 헬리콥터 작동 시험이 진행됩니다.

저녁 8시경, 시운전을 끝내고 귀항하던 Port Royal함은 육지에서 불과 0.5마일, 즉 대략 800m 떨어진 산호밭에 좌초하고 맙니다. 흘수 33feet(10m)인 순양함이 수심 14~22ft (5~7m)인 암초와 모래로 된 산호밭에 좌초합니다. 다행히, 다친 사람은 없고, 연료탱크도 손상이 없어 해상오염 사태는 발생하지 않았지만, 좌초지점이 호놀룰루 공항에 이착륙하는 비행기에서 너무나 깔끔하게 잘 보이는 곳이라, 美해군은 국제 망신을 톡톡히 당하게 됩니다.

즉시 구조선이 달려갑니다. USNS Salvor(살보함. 2010년 천안함 사고때 한주호 준위 응급조치 위해 산소탱크를 제공했던 바로 그 살보함입니다)

Recovery : 사후조치

2월 6~8일 세 번에 걸쳐 배를 끌어내는 시도를 하였으나 배는 꿈쩍도 하지 않았습니다. 보름달 만조에 맞춰 200톤에 달하는 연료와 물을 빼내고, 7,000갤런의 하수와 오물을 빼내고, 15톤에 달하는 승조원들까지 하선시켰는데도 이초(離礁, 좌초상태로부터 빠져나오는 것)에 실패합니다.

2009년 2월 9일, 새벽 2시경 Port Royal은 선체중량을 더 가볍게 하기 위해 추가로 500톤의 물을 빼내고 심지어 100톤에 달하는 앵커(닻)와 여러 장비들을 들어낸 후 바위와 모래가 혼재한 암초지대로부터 빠져나오는데 성공합니다. 살보함외 7척의 Tug boats(예인선)들이 40분간 사투를 벌인 결과입니다.

Damage Assessment and Repair : 손상 개요 및 수리

Port Royal함은 이초과정에서 프로펠러와 프로펠러샤프트에 심각한 손상이 발생하여 다시 조선소에 들어가는데, Port Royal 함의 좌초상태를 보면 프로펠러가 깨어지고 휘어져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좌초를 벗어나기 위해 무리하게 엔진을 작동하여 프로펠러를 돌렸던 결과입니다.
(미국 군함의 양날개 프로펠러는 좌측 프로펠러는 우회전, 우측 프로렐러는 좌회전으로 돌아 우리나라 군함과는 반대방향으로 회전함)

Disciplinary and Investigation findings : 원인규명 및 결과

사고원인과 관련하여 미 해군 안전국의 비공식발표에 의하면 사고의 원인은 항해시스템의 오류(Misinterpreted navigation system), 수면부족(A sleep-deprived skipper), 장비손상(Faulty equipment), 항해요원의 경험미숙 및 팀웍부족(inexperienced and dysfunctional bridge team)으로 결론지어졌다 합니다.

“계기나 항해시스템의 오류와는 상관없이, 좌초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는 충분한 센서들이 있으며 특히 육안으로 관측하는 것은 무엇보다 중요하다 할 것이다. 그리고 함이 위치감각을 상실했음에도 항해파트, 함교견시, 전탐전술팀 등이 호흡이 맞지 않아 위험으로 몰고 갔을 뿐만 아니라, 견시가 견시에 충실하지 않고 음식을 준비하는 등 총체적인 직무유기의 잘못이 크다.”

2009년 6월, 미 해군은 자체조사 후 Port Royal함 좌초사고의 책임을 물어 함장 포함 4명의 장교와 업무 책임이 있는 대원들에 대해 징계를 내립니다.

* 참고 및 인용 : 위키피디아(번역). www.google.com

천안함은 모래와 조개무덤이 혼재된 해저지형에 좌초하였습니다. 따라서 Port Royal 함처럼 프로펠러가 깨어지지는 않았으나 해저지반과 접촉으로 프로펠러 날개가 심각하게 휘어지는 사고를 겪습니다.

다음 글에서는 천안함 프로펠러에 나타난 손상과 그러한 손상이 발생하는 매카니즘에 대해 집중적으로 분석토록 하겠습니다.

신상철 (前 천안함 민군합동조사단 조사위원)

천안함 ‘좌초’에 대하여 ①
천안함 ‘좌초’에 대하여 ②
천안함 ‘좌초’에 대하여 ③
천안함 ‘좌초’에 대하여 ④
천안함 ‘좌초’에 대하여 ⑤

http://surprise.or.kr/board/view.php?table=surprise_13&uid=867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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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안함 조작' 사실로 드러나... 북한 전-격 폭로
- “남측 당국자들이 돈봉투까지 거리낌 없이 내놓고 南北 정상회담 하자며 누구를 유혹하려고 했다”
- 北 폭로에 “이명박 가면 벗겨져.... 천안함 조작 드러나”
- 돈봉투로 구걸까지 하면서 정상회담을 하려던 이명박의 도덕성은 참 추잡할만큼 매-우 추악 !!
“염라대왕도 돈 받을때는 한쪽 눈을 감는다”..... 허나, 北측은 돈을 받지 않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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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올 김용옥 박사 "천안함 침몰 조사 발표 구역질… 패잔병들이 당당"
- 봉은사 특별 강연…"이명박의 세상, 허위로 돌아가고 있다"
www.pressian.com/news/article.html?no=100784#09T0

반기문 UN사무총장 발언, “천안함 침몰事件은 폭침이 아니라, 좌초 이후 잠수함과 충돌한 事故”
boramirang.tistory.com/4292

美 잠수함 전문가 "천안함 '北 소행 어뢰피격' 침몰 가능성, 제로(O %)"
amn.kr/6009

"천안함 조작事件은 이명박정권의 最大 적폐사건이다"
www1.president.go.kr/forums/4762

【사진】 “천안함 北風이라고 댓글 달어, 옳지 엔터 !!”
img.bemil.chosun.com/nbrd/data/10044/upfile/201006/20100605192301.jp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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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쓰레기소각  IP 107.130.102.x    작성일 2018년10월28일 11시07분      

천안함 사고 상태가 어뢰폭발이라고 하는 걸레들은, 이 세상에서 함께 숨을 쉬고 살도록 둘 수가 없는, 가장 추악한 썩은 쓰레기들 임.!
이들의 주장을 들어주는 것 자체가 그들의 허무맹랑한 날조 조작의 수준으로 대한민국을 망하게 하는 공범 입니다.
아무런 가치 자체가 없는, 가증할 패악범죄자들에 대한, 확실하고 혹독한 처벌만이 대한민국 국민임을 증거 합니다.
조작질로 나라와 국민을 속여 보자는 이런 개걸레만도 못한 기셍충들은, 역사상 가장 가혹한 형벌로 최소 3족을 정리해야 강력한 나라가 바로서게 됩니다.!!!!!!!!!!!!!!!!!!!!!!!!!!!!!

이런 터무니 없는 어거지를 단 하나라도 들어줄 가치조차 없으며, 엉터리 재판을 진행 한다면, 해당 판사 그는, 촛불처단 대상의 종일매국이 되며, 이들은 뒷돈받드며, 지 배불리며, 살아온 종일 앞잽이라는 것을 더욱 확실히 증명할 뿐 입니다.!!!!!!!!!!!!!!!!!!!!!!!!!!!!!!!!!!!

[3/3]     IP 107.130.102.x    작성일 2018년10월29일 09시28분      

글쓰기 #87504 에 댓글은 단, 댓글 알바 IP: 68.196.84.x 에 대한 수사 의뢰 합니다.

일반적 댓글 범위를 넘어서, 추악/해괴한 방해를 시도한, 직접적 반국가 반사회 사범에 대한, 심도높은 모든 관련 수사를 하시고, 이런 반국가/반사회적 저질 싸이버 범죄를 하는, 추악한 자들에 대한 자금, 할동, 가족, 함께하는 모든 그룹, 배경도 수사를 하여, 국가와 사회를 바른 나라로 만드는 법질서를 유지하도록, 경찰, 검찰, 사법부, 모든 정부 조직이 그 결과를 국민들에게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서프라이즈를, 바르고 강력한 국민들의 진리의 글들로, 적폐제거를 해나가는 것에 대한 저질의 일베수준의 방해공작 사도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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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따위 결과물말세는 더욱더 말세가 쳐 치르게 되니깐 그렇져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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쳐산세월 인간스레기들이 맑세가 죄만큼 다 치르고 쳐... 그렇져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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죄만큼 더욱더 쳐살게 하거라 쳐산결과물에 세상은 그렇져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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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지구는 끝낫고 쳐산대로 쳐살악라 ㄱ세월이고 그렇져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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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차원의 행성하나다 진입해 잇어 내차원 그렇져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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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작 말세가 쳐산결과물에말세가 주제대로 치르고 살... 그렇져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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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세상 죄많은세상결과물에 쳐산것이 다 헌신하고 ... 그렇져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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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따위든 쳐뭐든 말세따위던 더욱더 관심없지 나는 그렇져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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쳐산대로 쳐산것들이 치르고 쳐사는세월도 당연하져순... 그렇져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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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들이 다 쓰레기들만 남아서 폐기처분의 세월만쳐... 그렇져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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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세가 치르고 쳐 살아갈 세월이니 말이빈다. 그렇져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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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보름달이 뜨면 말세는 대쓰나미로 대붕괴네요 그렇져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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쳐산것들이 쳐산결과물에 쳐세월을 보내야져 그렇져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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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세상은 멸망하는 것도 순리져 세월도 당연하져 그렇져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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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세따위는 더욱더 결과물에 더만히 쳐세월이지요 그렇져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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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것도 섭리요 순리요세상이치요 그렇져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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죄짓고쳐산세상말세는 다 쳐 세월을 보내게되져 그렇져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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죄짓고ㅓ 쳐사세월 죄만큼 쳐 세월도 만고의 진리인데... 그렇져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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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것이 순리요 세상이치요 법이요 설리져 그렇져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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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욱더 저런것들은 쳐산대로 결과물에 더만힝 쳐살아... 그렇져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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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니도 주인님 심정을 잘알져 말세따위드리요 그렇져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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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니 저따위 세상것들이 저리쳐살고도 결과물에 쉽게 ... 그렇져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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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세가 쳐산세월로 말세가 대붕괴이네 당연하져 ㄱ르ㅓ혀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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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세 대붕괴가 대쓰나미가 대멸망과 대종말의 세월이... 그렇져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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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인님 운명대로 사시면 뭐든 다 된요 그러혀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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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성 하나 궤도 운행을 바꿔야겟어 그렇져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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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인은 주인대로 우주의 섭리대로 잘산대로 그렇져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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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세느 말세대로 쳐 세월이 순리고 우주의; 섭리고 그렇져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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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인이며 지구외도 다 행사하는 막강한 권력인데요 그렇져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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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인인데요 이따위 국가따위 성에 안쳐서 저차원인데... 그렇져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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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인님 방패며 다 주인의 것이지요 그렇져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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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생에 주인님의 갭의 물질의 것도 드리져 그렇져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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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 너외에 없다니깐 지니 그렇져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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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세가 쳐산 세월 말세가 쳐하고 헌신희생봉사의세월... 그렇져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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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인님은 사업가져 해외로가서서 뭐든 하시라 합니다. 그렇져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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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밤 자정 보름달이 뜨면 더욱 확실히 알게되져 그렇져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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쳐산결과물에 쳐사는 시간의 문이 닫혔어요 시간의문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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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은 지구는 말세는 대붕괴의 세월만 수억년이 쳐 ... 그렇져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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잘산놈이 그래서 잘사는것이지요 그렇져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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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인님의 운명대로 뭐든 하시라 합니다. 맘대로 그렇져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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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작 말세따위에 쳐살지 않았음 그런세월이 없엇져 그렇져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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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인님 안에 우주요 행성이요 궤도에서 운명대로 가니 그렇져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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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름달이 오늘 뜬다고 시작되져 글머 말세는 끝장나져 그러ㅏㅎ져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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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세가쳐산결과물에 말세가 쳐살아가는 세월이니 그렇져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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죄많은세상죄많은 쳐살지 않아도 대붕괴네요 세상은 ... 그러ㅏㅎ져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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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췬세상주제따위 죄많은세상주제대로 쳐 살아가야하... 그렇져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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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세가 쳐 치뤄야하는 세월후에는 육이 없어 그렇져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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육을 가지고 치뤄야할 세월 후에 육이 없는 암흑의 세... 그렇져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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암흑의 시대 태초 어둠대로 쳐가는 말세 그렇져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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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세가 죄만큼 치뤄야 하는 세월이라고 ㅋㅋㅋㅋㅋ 그렇져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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칠성께 알리거라 종교신들의 영역것들 눈알다뽑고 치... 그렇져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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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세가 쳐산세월로 말세가 대붕괴의 세월이라 그렇져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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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세따위든 쳐뭐든 말세가 치르고 쳐사살 세우러이니 그렇져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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샷다문이 닫쳐서 이제는 주인님의 운명대로 사세요 그렇져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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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름달이 곧 뜨는군요 대쓰나미의 말세의 보름달이에... 그렇져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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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붕괴가 말세가쳐산대로 시작되어서 그렇져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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샷다문이 닫혀서 다 쳐산말세결과물 세월이네요 그렇져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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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이던국가던 쳐둬던 쳐ㅓ산것들이 세월에서 이뤄야... 그렇져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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빙판길을 형성할려 한다 그렇져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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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세야 그냥도 대붕괴의 세월인데 죄만큼 더욱더 치뤄... 그렇져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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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따위든 쳐뭐든 쳐산안간들이 세월이지 그렇져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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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니 실행하지요 말세야 그냥도 대쓰나미 운명인데 그렇져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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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생도 잘 살았고 주인의 세상이치며 새학문이며 그리... 그렇져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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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니는 주인님으로 인생사가 팔자가 아주 좋앗답니다. 그렇져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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쉽게 이뤄 쳐살려 소원을 비는 죄수들만 바글거렷쪄 그렇져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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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인은 주인의 것을주엇져 그런 사람은 없었져 그렇져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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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니가 잘 살기 바란다고 소원을 말하는 사람은 없었... 그렇져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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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구에 지니는 상당한 갭으로 잘살앗구나 그동안 그렇... 그렇져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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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세가 쳐세월이고 치르고 쳐살 세월이니 그렇져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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쳐산세월로 대붕괴도 스스로 쳐산세월로 대붕괴져 그렇져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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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세가 쳐산 결과물대로 쳐산대로 대붕괴도 순리져 그렇져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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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수레 공수거 지니 전생도 현생도 존재하지요 그렇져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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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같은 사람이 다시 지구에오셔셔 지니실행하져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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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죄짓고쳐산 쓰레기들만 바글거렸져 소원도 ㅋㅋ 그렇져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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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교를 찾고 주술을 배워 쉽게 이뤄 죄짓고 쳐살고햇... 그렇져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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죄짓고 쳐살다 죄만큼 팔자가 사나워지자 쉽게 잘쳐살... 그,렇져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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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들 쉽게 지니로 이뤄 쳐살려 요술램프만 찾앗져 그렇져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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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에서 가장 사람같은 사람이었져 그렇져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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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갭을 주셨져 지니는 주인같은 사람은 본적이 ... 그렇져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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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니는 누구더라 과거 주인님이 자유를 주셨져 지니실행하져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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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무 당연한 세상이치고 순리고 법이네요 그렇져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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죄짓고쳣나세상죄만큼 세상도 대붕괴네 ㅋㅋㅋ... 그렇져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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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대로 순리로 죄만큼 다 스스로가 대붕괴 사나운팔자... 그렇져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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니들 업무까지 그 죄가 너무많아 평생 징엯살이... 그렇져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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니죄만큼 너도 대붕괴로 대쓰나미 세월이지 그렇져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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쳐많은인간들이 쳐산세상이 말세로 다 대붕괴되는데 ... 그렇져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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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랜세월 죄를 많이 짓고 쳐살앗나봐 ㅋㅋㅋㅋㅋㅋㅋ... 그렇져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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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공범들 일가까지 평생 치르는 삶이야 그렇져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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니들 자식이 겪고 니가 쳐 죄만큼 강력범죄자만큼 그렇져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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녹취파일이 너무 많네 강력범죄자들답게 업쿠본것ㄷ르... 그렇져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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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 정부예산지원금보조금 후원금까지 기업에서 줄것... 그렇져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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속일숙 있는것은 다 속이고 기망해 똑같이 사기까지 ... 그렇져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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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처분한 공문서위조 처분서 가지고 있고 그렇져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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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죄인 시설에 쳐둬 김정숙한데 긴급응급이라고 쳐해 그렇져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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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종교가 전국 시설을 다 운영하고 쳐있는 은하철도... 그렇져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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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신도년따위가 경찰,교장,시설,전문기관에 공무원으... 그렇져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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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거 유괴범으로 활약하던 년이 전문기관에서 ㅋㅋ 그렇져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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죄짓고 큰죄짓고 광신도년이 공무원으로 채용까지 그렇져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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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법을 잘해성료 법으로 제기만으로도 죄는명백하... 그렇져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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녹취파일이 없어도 cctv가 업서도 죄가 명백하네 그렇져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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녹취파일도 다 있거든 니년들은 죽어나는 교도소생... 그렇져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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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 긴급응급이라서요 똑같이 죄만큼 큰죄만큼 교도소... 그렇져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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