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함은 좌초입니다.
천안함 조사위원으로 참여한 선박 전문가 신상철의 비망기
오동나무 아래서 역사를 기록하다.
권력을 사익 확대의 도구쯤으로 여기는 오늘날 부패한 고위 관료들.. 김종익
도둑맞은 주권
18대 대선은 합법으로 위장한 부정선거였다. 김후용
진보적 글쓰기
우리의 글쓰기가 사회를 개선하는데 기여했으면 좋겠다. 김갑수
진보를 복기하다
국회의원으로서 내놓았던, 내놓고 싶었지만 그러지 못했던 정책을 열한 가지의 주제로 묶어 정리했다. 이정희
천안함 7년, 의문의 기록
사건의 재구성과 57명의 증언 (미디어오늘 조현호 기자)
천안함의 과학 블랙박스를 열다
분단체제 프레임 전쟁과 과학 논쟁 (한겨레 오철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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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안함 우현 충돌설 논증(2)
  번호 128538  글쓴이 들소 사냥꾼  조회 1268  누리 5 (0,5, 0:0:1)  등록일 2021-3-19 09:03 대문 0 [천안함] 

천안함 우현 충돌설 논증(2)


* 우현 충돌설을 제기하니까 충돌체가 우현쪽에서 접근하여 충돌을 일으켰냐는 의문을 표하는 분도 계신데 정확히 얘기하자면 충돌체가 접근한 방향은 기존 좌현 충돌설과 동일하게 터빈실 좌현 하부 쪽입니다.
다만 충돌체가 최초 타격으로 천안함에 결정적인 데미지를 입힌 지점은 합조단이 발표한 좌현쪽이 아니라 터빈실 중앙 하부 용골에서 약 1m 우측 지점이라는 것입니다.
흘수선 하부 변형, 좌 우현이 동일 한 이유

- 함미 좌현 절단면의 위로 치켜오른 부위 때문에 겉보기에는 좌현쪽 파괴가 심대해 보이고 이를 악용하여 합조단은 좌현 하부 폭침론을 발표했으나 놀랍게도, 실제로는 좌우현 쪽 외판의 흘수선 하단 함몰 높이는 우현쪽이 더 높다!


좌우현 흘수선 하단 변형 높이가 동일하다는 내용은 공개적으로 처음 제기하는 새롭고
중요한 내용이기 때문에 관련 내용을 새 글로 올린다.

* 합조단 좌현 하부 폭발설의 오류 - 좌현 하부에서 폭발이 일어났다면 좌현 하부 선체 변형이 훨씬 심각하고 우현쪽은 경미해야 하나 전편에서 다뤘듯이 함미 격벽 절단면 단면도상의 변형은 우현쪽이 오히려 더 심하다.
- 합조단은 천안함이 폭침되었다면서도 천안함 침몰원인 조사발표는 하루 전날 인양한 터빈실 외판 얘기는 쪽 빼놓고 실시하였다. 따라서 막상 '폭침' 원점의 최근접 부위인 터빈실 외판의 상태는 조사발표때 전혀 거론 되지 않고 이후 추가 조사 발표 때도 터빈실의 정확한 변형 상태는 다루지 않았다.
- 합조단이 조사 자료에는 터빈실 변형 상태 대신 함수 함미 절단면 변형 상태에 대한 자료 밖에 없다. 따라서 충돌설 논증(1)편에서는 부득히 함미 절단면 단면도로 좌우현 변형 상태를 추정할 수 밖에 없었다.
- 하지만 본편에서는 합조단이 그토록 감추고자 했던 '폭침' 원점의 최근접 부위인 터빈실 외판 좌우현의 변형 상태를 최초로-본격적으로 공개한다!

- 좌우현 흘수선 하부 함몰 높이가 동일 한 이유 좌현 하부에서 폭발이나 충돌이 발생한 것이 아니라 용골 우측에서 충돌이 발생했기 때문이다.

* 사진 1. 터빈실 좌현쪽 흘수선 하단 압착 높이

http://cafe.naver.com/cmjcampingrental/9994 원본 게시일 2013. 11. 12.

함미쪽 터빈실 외판 좌현쪽 압착 높이는 흘수선 중간의 용접선 기준 밑으로 약 45cm 높이며,
함수쪽 터빈실 외판 좌현쪽 압착 높이는 흘수선 중간의 용접선 기준 밑으로 약 20cm 높이이다.

(압착 높이 산정은 횡보강재 1개의 간격 약 45cm를 기준으로 삼음)

* 사진 2. 터빈실 우현쪽 흘수선 하단 압착 높이

https://m.blog.naver.com/pcc_751/221723682812?view=img_3 원본게시일 2019. 12. 1.

터빈실 외판 우현쪽 압착 높이는 흘수선 중간의 용접선 기준 밑으로 약 10cm 높이이다.

* 결론

터빈실 좌우현 흘수선 하단 압착 높이는,
좌현쪽이 용접선 하부 45~20cm 지점,
우현쪽이 용접선 하부 10cm지점으로 우현쪽이 압도적으로 높다.

즉 사실상 천안함 폭발 혹은 충격 원점이라고 할 수 있는 터빈실 쪽 좌우현쪽이 위로 압착 변형된 높이는 이제까지 합조단이 폭침 원점 상부라고 지목한 좌현보다 우현쪽이 훨신 심하다는 것이다.
이는 합조단 발표와는 달리 터빈실 좌현 하부쪽에 폭발은 존재하지 않으며
천안함을 두동강 내 침몰시킨 결정적인 힘은 터빈실 용골 우측에 발생한 충돌로 인하여 천안함 절단지점 함저 우측면을 위주로 가해진 압착 충격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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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족
혹시 함미 좌현측이 통째로 위로 치켜 올라간 아래 좌측 사진을 보고
함미 좌현은 흘수선 부위가 통째로 치켜 올라갔는데 왜 흘수선 하단 45cm 부위까지만
변형이 되었다고 하느냐, 라고 의문을 갖는 분들도 계신텐데요,
함미 좌현은 최초 충격으로 길이 방향의 좁고 긴 함몰이 발생할 당시에는
아래 우측 사진처럼 수평상태를 유지하고 있었습니다. (당연히 함수와 절단 분리되기 전이고요)
이런 상태여야 함몰이 가능하죠!
아래 좌측사진처럼 좌현쪽이 치켜 오른 상태에서는 충격력에 저항할 지지점이
존재하지 않으니 충격이 가해지더라도 함몰이 발생할 수가 없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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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와 같이 설명해도 생각하기가 귀찮아서 함미 좌현 위로 치켜 올라간 부위가 어떻게 생겨난 것인지 모르신 분들이 많으실테고,
이걸 모르니 천안함이 충돌이라고 10년 동안 얘기해도 소 귀에 경 읽기이니..
목 마른 넘이 우물 판다고...
다시 함미 좌현 함몰부위가 치켜 오른 과정을 설명합니다.


* 측면의 함몰의 메카니즘 1.

어떤 물체의 외판에 충돌이 발생할 때 그 외판이 이미 본체와 절단되어 일부만 붙어 있는 경우, 충돌시 충돌부위를 지탱해주는 부분이 없으므로 충돌시 절단면이 휘어지기만 할 뿐 함몰시킬 순 없다.
따라서 천안함 좌현처럼 충돌로 인한 깊은 함몰이 발생하려면 좌현 건현이 절단되지 않고 충돌에 저항할 수 있는 상태였을 때만 가능하다. 이를 이해하기 쉽게 그림으로 설명하면 아래와 같다.

(아래) 부두에 접안하는 선박이 부두 턱에 충돌하여 수평 함몰이 발생할 때를 가정한 것으로, 충돌부위 하단(혹은 그 주변)이 충돌전에 절단된 상태라면 충돌면은 반대쪽으로 휘어지기만 할뿐이고 함몰되지는 않음을 보여준다. / 청색 화살표는 충돌진행방향



이제 충돌과정을 보지 않았더라도 위 맨 우측 그림만 보고도 철판은 제껴지기 전에 이미 한쪽면이 절단된 상태에 충돌체에 의해 안으로 제껴 진 것임을 알 수 있을 것이다.

(아래) 반면에 피충돌면이 본체와 연결된 상태에 충돌이 발생한다면 충돌가 파고 든 함몰 부위가 생겨난다. 이런 원리를 안다면 충돌과정을 보지 않았더라도 아래 맨 우측 그림만 보고도 충돌부위에 먼저 함몰이 발생하고 이후 충돌부위가 절단이 되어 안쪽으로 구부러졌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




(아래) 이제 실제 천안함 함미 좌현 함몰부의 경우 함몰이 선체 절단 전후 어느 시점에서 발생했는지 살펴 볼텐데 아래 함미 좌현의 함몰부와 절단면의 형태를 나타낸 노란선의 형태는 위 그림 맨 우측의 경우와 동일하다. 따라서 천안함 함미 좌현 함몰부도 먼저 함몰이 발생한 후 이후 절단이 되어 위로 치켜 올라갔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



(아래) 함미 좌현이 절단되어 위로 치켜 올라가기 전에 함몰이 이뤄졌으므로, 사고 당시 함몰부가 치겨 올라가기 전의 상태는 아래와 같았을 것이다. 그렇다면 이 함몰은 함조단이 발표한 것 같은 수직함몰이 아니라 "수평함몰"인 것이다.




측면 함몰의 메카니즘 2


아래 사진은 일반 충돌선박의 종(길이)방향 함몰부분이 절단된 후 위로 치켜 올라간 형태가 천안함 좌현 절단면 치솟아 오른 부분과 동일한 형태를 보인다는 것을 연출한 것이다.

(아래) 해양사고조사 전문가가 아니더라도 흘수선 위로 길게 난 충돌흔적을 보고서 충돌물체의 높이가 흘수선보다 조금 높고, 충돌이 흘수선과 수평으로 진행되었음을 알 수 있다.


http://www.flickr.com/photos/scarycow/1993428658/sizes/l/in/photostream/

이제 이 충돌상황을 조금 응용해서 충돌면을 어떻게 분석해야 하는지 연습을 해보자.
만일 이 선박의 함몰부위가 사고 이후 어떤 사정으로 인해 아래처럼 한쪽이 절단되고 그 끝부분이 위쪽으로 치켜 올라 갔다고 가정했을때 함몰부가 치켜 올라 간 형태이니 충돌체가 상부 45도 방향으로 치솟아 오르면서 함몰을 진행시킨 것이라고 할 수 있을까? 당연히 아니다!



위 사진이 포토샵이 아니고 진짜 이런 형태의 사고가 발생했다고 한다면 충돌이 어떤 상황에서 이뤄졌는지 알 수 있을 것이다.
즉 위 사진만 보고도 함몰이 건현 절단 전에 발생했다는 것을 알 수 있고, 건현이 정상(수평)인 상태에서 함몰이 이뤄졌으니 당연히 충돌도 흘수선을 따라 수평으로 진행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만일 어떤 사람이 위 화살표 표시한 것처럼 측면 함몰부가 상부 45도로 치켜 올라간 형태라는 것을 빙자하여 함몰 진행방향이 상부 45도라며, 종(수평, 길이) 방향 함몰 흔적이 아니라고 우긴다면 우리는 이 사람이 새빨간 거짓말을 하고 있음을 금방 알 수 있을 것이다.

그럼 실제 천안함 함미 좌현쪽 좁고 긴 함몰부가 45도로 치켜 올라간 사진을 다시 한번 분석해 보자.


출처 - http://cheonan46.go.kr/9 (국방부 천안함 전용 홈페이지)

이제는 함몰부가 45도 각도로 치켜 올라간 함미 좌현 사진을 보더라도 이 함몰이 45도로 치솟는 버블젯 물기둥 혹은 충돌체로 인해 생겨난 것이 아니라 수평 상태에서 함몰이 발생한 후 나중에 한쪽이 파열되어 위로 치켜 올라간 것임을 알아 차리게 되었다.

(아래) 함몰부가 치겨 올라가기 전의 함미 좌현 복원 사진. 수평 함몰 상태를 극명하게 보여준다.


그런데도 군당국은 천안함 함미 좌현 함몰부는 위로 치솟아 오르는 버블젯 압력으로 인한 발생한 것이라고 둘러대고 있다.
천안함 함저에는 좌초나 충돌시 발생하는 길이 방향의 긴 함몰부가 존재하지 않으니 천안함 침몰은 좌초나 충돌과는 무관하다고 국민을 기만하고 있는 것이다.

(아래) 함미 좌현 위로 치켜 올라간 변형이 위로 치솟은 버블젯 폭발 때문이라고 기만하는 사진



군당국은 천안함 함저에는 좌초나 충돌시 발생하는 길이 방향의 긴 함몰부가 존재하지 않으니 천안함 침몰은 좌초나 충돌과는 무관하다고 국민을 기만하고 있다.

군당국이 천안함 좌현 함저에 나 있는 길이 방향의 함몰 흔적을 필사적으로 은폐하려는 이유는 '좌초' 지표상 '길이 방향의 함몰'은 바로 좌초 여부를 판가름 짓는 기준이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위 고찰을 통해서 천안함 좌현 함저의 길이 방향으로 난 깊고 긴 함몰을 분명히 확인했기 때문에 천안함 좌초(혹은 충돌) 여부에 대해 원점부터 다시 재조사 해야 할 것이다.

http://surprise.or.kr/board/view.php?table=surprise_13&uid=128538






























IP : 218.51.224.x
[1/17]   시간의모퉁이  IP 175.125.105.x    작성일 2021년3월19일 14시22분      
호호호!
어나니머스(제목없는 놈=아이에스=사시선생=IP 116.220.74.x=들소 사냥꾼=IP 218.51.224.x)

(단독) 망상 소설도 드럽게 길게도 썼네요.
이랬다 저랬다 장난꾸러기 랄랄랄라, 야옹! 이제는 좌현이네요.ㅋㅋ

(가스터빈실 중앙 하부 용골에서 약 1m 우측 지점과 아래 그림이 아리송해?)


잠수함 세일 높이는 약 5.5m 되나요.

잣대질 잘 하시니, 세일이 해수면 위로 얼마나 올라왔을까나.
잠수함 세일이 들이댔을 때 잠수함 함수는 이미 천안함 우현을 훨씬 넘는데요.ㅎ

닥치고 잠수함의 충돌속도는 얼마?


잠수함 수직 부상 개그
[2/17]   벌초 사냥꾼  IP 123.141.217.x    작성일 2021년3월19일 17시26분      
천안함은 1차 용골 우현쪽 최초 충돌,
회전한 천안함의 좌현 함저의 2차 함몰 후 절단!

101번 설명해도 2번의 과정을 이해하지 못하고
내가 우현 충돌, 좌현 충돌.... 딴소리를 한다고 여기고...
"이랬다 저랬다 장난꾸러기 랄랄랄라, 야옹! 이제는 좌현이네요.ㅋㅋ좌현충"
이딴 소리나 늘여 놓냐 !!

너 핵계 다닐때 해찰하느라 선생님 말씀 한 마디도 듣지 못하고
맨날 꼴등난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 아동이었지!!!

글고,,, 천안함은 세일에 살포시 얹혀 자체 무게로 절단되었다고
또 골백번 얘기했건만 뭔또 잠수함 충돌속도 야그하고 자빠졌냐~
잠수함이 천안함 옆굴탱이를 쌔겨 가격했단 야그는
돌핀 충돌론자들이 했던 야근데...
난, 돌핀 충돌론자가 아니라 LA급 충돌론자야~
제발 주소 좀 제대로 파악하고 들이 대라구!!!


[3/17]   시간의모퉁이  IP 175.125.105.x    작성일 2021년3월19일 21시01분      
호호호!
어나니머스(제목없는 놈=아이에스=사시선생=IP 116.220.74.x=들소 사냥꾼=IP 218.51.224.x)

앞으로 사용할 새로운 아이피(IP 123.141.217.x = 시다의꿈)인가 봐요.

*USS Buffalo (SSN-715) 부력이 8635t 이라니 쪽팔립니다.ㅎㅎ

세일로 총돌했는지 세일로 들어올렸는지,
그것도 좌현인지 우현인지 글 작성자도 모른다요.

주저리주저리 횡설수설하지 마세~~~용.

천안함의 수직 굽힘모멘트 설계하중 설계파고가 10.60m 참고하세요.ㅋㅋ

호깅 새깅, MOL 컴포트호 침몰사고도 참고하세요.

-사진 교체(수정)-

출처 : http://sailor-ru.narod.ru/chapter2/2-4.htm

[4/17]   USS Buffalo  IP 116.220.74.x    작성일 2021년3월19일 22시03분      

SSN 688-Class submarines are currently equipped with two multifunction masts (AN/BRA-34) which provide a capability to communicate on two-way HF and UHF nets and a receive-only VLF/LF and Global Positioning System (GPS) capability. AN/BRA-34 DAMA modification kits are being installed to provide DAMA compatibility. This antenna also provides an IFF capability. The Type 18 periscope provides a limited VLF/LF/VHF/ UHF receive capability and a marginal transmit capability at VHF. In FY93, installations of AN/USC-38(V)1 EHF terminals began on this class of submarine. The first EHF terminals use an EHF antenna mounted on the top of the Type 8 Mod. 3 periscope and are capable of operating with FLTSATCOM EHF Package (FEP) and Milstar I LDR satellites. The SHF/EHF HDR multiband antenna, when developed, will replace one AN/BRA-34. The SSN 688 has an OE-315(V)/BRR high speed buoyant cable antenna (HSBCA) system and carries AN/BRT-6 expendable UHF SATCOM buoys. Figure A-6 shows the layout of the current baseline SSN 688 and SSN 688I sail configurations. Image courtesy of FAS.
Figure A-6 shows the layout of the current baseline SSN 688 and SSN 688I sail configurations.
https://fas.org/man/dod-101/navy/docs/scmp/a-06.gif
https://uswarships.jounin.jp/ssn_los_angeles.htm

폭이 약 1.6 m, 길이 약 8.5-9 m, 면적 약 10 m^2

88미터 길이 밑바닥에 들이대면, 송곳이네? 아프겠구만!
[5/17]   시간의모퉁이  IP 175.125.105.x    작성일 2021년3월20일 16시06분      
호호호!
어나니머스(제목없는 놈=아이에스=사시선생=IP 116.220.74.x=들소 사냥꾼=IP 218.51.224.x)

일회용 닉도 하나로 통일해주세~~~용.
미친년 머리풀듯, 정신사납게 굴지 마세~~~용.

세일 잣대질하며 주저리주저리 송곳으로 옹알거리지 말고 본문 글이나 수정하세요.

하도 얼굴 낯가죽이 두꺼워, 뻔번하고 부끄러움도 몰라요.^^
USS Buffalo (SSN-715) 부력이 8635t 이라고 조작 선동하다 걸려도 안 쪽팔립니다.ㅎ

그러면 USS Buffalo (SSN-715)는 영원히 잠항할 수 없잖아요. 호호호!

네 다리 기럭지로 10.6m 높이의 천안함 중간을 해진 구둣발로 한번 밟아 봐요.ㅋ


호깅은 부력(Buoyancy), 새깅은 선체 중량(Cargo Weight)

출처 : http://sailor-ru.narod.ru/chapter2/2-4.htm

잣대질 잘 하니 아래 파고는 몇 m?


네 베개 높이 사진찍어 비교해서 올려봐요.ㅎ
[6/17]   해수채워  IP 223.38.8.x    작성일 2021년3월20일 17시22분      
사오정, 더럽게 시끄럽다.
오늘은 데모하러 안갔냐? ㅋ
[7/17]   시간의모퉁이  IP 175.125.105.x    작성일 2021년3월20일 20시24분      
호호호!
어나니머스(제목없는 놈=아이에스=사시선생=IP 116.220.74.x=들소 사냥꾼=IP 218.51.224.x=IP 223.38.8.x)

휴대폰 LTE 접속했으나, 할 말 없지요.ㅋㅋ

당시 파고는 2.5m, 알고 있겠지요.ㅎㅎ
[8/17]   썩은겨  IP 223.62.175.x    작성일 2021년3월20일 21시10분      
사오정아!
오늘 세차하면서 보니 페인트 속에서부터 뭐 뻘건게 보이네.
폭발 신고해야 되냐?

* 아니면 덕용이한테 검사받아야하나? ㅋ
굽힘모멘트, 설계하중 좋아하네.ㅋㅋㅋ
제작하중(ㅋ~)은 얼매여?
[9/17]   벌초야~  IP 116.220.74.x    작성일 2021년3월21일 13시04분      
벌초 이넘이 잠수함에 대하여 쥐뿔도 모르는구만..
부력의 여유분이란, 알기 쉽게 말하면 수면위에 드러난 부피에 물의 비중을 곱한것.
벌초가 산수 낙제 면했던가?
-- 아래, 흘수선 상관없이, 많이 드러났구만. 발라스트 물 많이 뺐네.

https://www.youtube.com/watch?v=4zr2Iahf6_Y

물 얼마 빼면 이만큼 수면위에 드러날까? 벌초는 죽어도 계산 불가!
[10/17]   시간의모퉁이  IP 175.125.105.x    작성일 2021년3월21일 13시50분      
호호호!
어나니머스(제목없는 놈=아이에스=사시선생=IP 116.220.74.x=들소 사냥꾼=IP 218.51.224.x)

그새 휴대폰 LTE 접속(IP 223.62.175.x)하며 풀발기 했네요.ㅋㅋ

부력의 여유분 같은 헛소리하지 마세~~~용.
물 얼마 빼면 그만큼 수면 위로 드러나는지 써보지 그래요.호호호!

*USS Buffalo (SSN-715) → 전장 110.3 m, 선폭 10 m, 흘수 9.4 m
Displacement: 5771 tons light, 6142 tons full, 371 tons dead

흘수 9.4m가 뭔지 모르지?

미 핵잠수함 충돌은 개수작임이 드러나니까 죽갔지요.ㅎㅎ


출처 : 긴급 부상(emergency surfacing) 장면. 국방일보 DB
[11/17]   8635  IP 223.62.175.x    작성일 2021년3월21일 22시57분      
사오정 저 등신이 부력 8,635t이 어디서 나왔나 했더니, 누군가 110m 원기둥으로 단순 계산한걸 주워 와서 잠항이 되니마니.
그러니 그나이 쳐먹고 사오정 소리나 듣는겨.ㅋ
[12/17]   아이에스  IP 116.220.74.x    작성일 2021년3월21일 23시27분      
그러구 보니, 무슨 소린가 했는데 2014년 댓글에. 제가 단순계산했던 소리군요. 잊고잇었는데...

최근에, 천안함 통째로 올리든다는 가설이 구체적으로 제기되기에,,,
원주 100미터로 설정하고 대략 계산한거 128506번글-12번댓글에 옮겨옴

-- 참고로, 16번 댓글에서 캡쳐했던 버팔로승조원가족채팅사이트는 지금 사라졌네요.
[13/17]   시간의모퉁이  IP 175.125.105.x    작성일 2021년3월22일 13시50분      
호호호!
어나니머스(제목없는 놈=아이에스=사시선생=IP 116.220.74.x=들소 사냥꾼=IP 218.51.224.x)

검색하면 네가 싸질러 놓은 똥은 여기저기 천지죠.

밸러스트 탱크 물을 많이 빼서 흘수 위 4m라고 헛소리 좀 하지마세요.ㅋㅋ

잠수함은 부력의 크기를 조절하는 것이 아니라 부력의 크기는 일정해요.
잠수함의 중량을 조절하여 음성부력과 양성부력으로 뜨거나 가라앉는다.

밸러스트 탱크에 해수가 채워지면 잠수함의 무게가 부력보다 커져서 가라앉고,
밸러스트 탱크에서 해수를 배출하면 잠수함 무게보다 부력이 커져서 부상한다.

알겠어요.
잠수함 충돌 조작 선동꾼은 공부 좀 하세요. 그냥 키보드 워리어 짓 하지 말고요.


오늘은 안중근함이 잠망경 노출하고 정상부상하는 gif 한편 구경하세요.



근데 잠수함 충돌 충격하중 계산은 언제 하실래요.ㅎㅎ
[14/17]   싸질러놓은 똥  IP 220.127.166.x    작성일 2021년3월22일 14시43분      
회원작성글 伐초 (2011-02-01 21:38:33 )

그리고 biosculp회원,
최근 天安회원이 가장 궁금해 하는 것이라는데 영어에 도통하신 biosculp가 풀어 주었으면 한다.

Contra-rotating, also referred to as coaxial contra-rotating, is a technique whereby propellers or fan blades mounted on a common axle rotate in opposite directions. It is used in aircraft engines, resulting in the maximum power of a single piston or turboprop engine to drive two propellers in opposite rotation. Contra-rotating propellers are also common in some marine transmission systems, in particular for large speed boats with planing hulls. Two propellers are arranged one behind the other, and power is transferred from the engine via planetary gear transmission. The configuration can also be used in helicopter designs, where similar issues and principles of torque apply.
.
.
Contra-rotating propellers should not be confused with counter-rotating propellers, a term which describes non-coaxial twin-propellered craft with each propeller on its own shaft; one turning clockwise and the other counter-clockwise.


http://en.wikipedia.org/wiki/Contra-rotating
.
.
上記에서
Contra-rotating란?
coaxial contra-rotating이 핵심 이란 점에 착안하고,
non-coaxial twin-propellered craft와의 차이에 주안점을 두고 가르쳐 주면 된다.
.
.
참고로
천안함의 경우 북괴 어뢰설계도에서 베벨기어는 방향타를 미세 조정하는 구조에 사용되었음을 서비스 안주로 제공한다.
https://www.ibric.org/scicafe/read.php?id=11531&Page=3&Board=scicafe000692&FindIt=username&FindText=%F4%B8%E4%C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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上記에서
Contra-rotating란?
coaxial contra-rotating이 핵심 이란 점에 착안하고,
non-coaxial twin-propellered craft와의 차이에 주안점을 두고 가르쳐 주면 된다.
똥.똥.똥....

Ps : 1번어뢰에 동축반전 구조가 보이지않는다는 브릭 게시글에 아무 의미도 없는 헛소리를 장황하게 싸질러 놓은 벌초의 똥 댓글이다. 이자의 종특!

Ps2 :
https://www.ibric.org/myboard/gezoom.php?filename=/upload/geditor/201110/0.72557100_1319964008.jpg
[15/17]   싸질러놓은 똥  IP 220.127.166.x    작성일 2021년3월22일 14시51분      
[17/18] 시간의모퉁이 IP 175.125.105.x 작성일 2021년3월22일 13시50분
밸러스트 탱크에 해수가 채워지면 잠수함의 무게가 부력보다 커져서 가라앉고,
밸러스트 탱크에서 해수를 배출하면 잠수함 무게보다 부력이 커져서 부상한다.
------------------------------------------------------------------------

누가 뭐래. 공부 좀 했냐? ㅋㅋㅋ
[16/17]   벌초야~  IP 116.220.74.x    작성일 2021년3월22일 15시33분      
벌초에게 첨삭지도: 산수도 낙제고, 논리도 안되고,
[17/17]   시간의모퉁이  IP 175.125.105.x    작성일 2021년3월23일 13시03분      
호호호!
어나니머스(제목없는 놈=아이에스=사시선생=IP 116.220.74.x=들소 사냥꾼=IP 218.51.224.x)


개털리니까, 발악하네요.ㅋㅋ


*USS Buffalo (SSN-715)가 천안함을 낮은 각도로 느리게 어떻게 들어올리는지 말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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