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함은 좌초입니다.
천안함 조사위원으로 참여한 선박 전문가 신상철의 비망기
오동나무 아래서 역사를 기록하다.
권력을 사익 확대의 도구쯤으로 여기는 오늘날 부패한 고위 관료들.. 김종익
도둑맞은 주권
18대 대선은 합법으로 위장한 부정선거였다. 김후용
진보적 글쓰기
우리의 글쓰기가 사회를 개선하는데 기여했으면 좋겠다. 김갑수
진보를 복기하다
국회의원으로서 내놓았던, 내놓고 싶었지만 그러지 못했던 정책을 열한 가지의 주제로 묶어 정리했다. 이정희
천안함 7년, 의문의 기록
사건의 재구성과 57명의 증언 (미디어오늘 조현호 기자)
천안함의 과학 블랙박스를 열다
분단체제 프레임 전쟁과 과학 논쟁 (한겨레 오철우 기자)
논  쟁   문재인정부   천안함   세월호   최순실   검찰개혁   국방개혁   정치개혁   일반   전체 
정당으로 실패를 거듭했던 ‘통합신당’의 추억
  번호 123665  글쓴이 아이엠피터  조회 232  누리 0 (5,5, 1:0:1)  등록일 2020-2-6 13:37 대문 0

정당으로 실패를 거듭했던 ‘통합신당’의 추억
(WWW.SURPRISE.OR.KR / 아이엠피터 / 2020-02-06)


중도와 보수통합 신당을 추진하는 혁신통합추진위(이하 혁통위)가 추진하는 ‘통합신당준비위원회’가 6일 발족합니다.

혁통위는 5일 비공개 회의를 열고 박형준 혁통위원장, 장기표 국민소리당 창당위원장과 함께 자유한국당 심재철 원내대표, 미래를향한전진4.0(전진당) 이언주 대표를 공동대표로 확정했습니다.

원래 공동대표는 5명으로 새로운보수당도 한 명 포함될 예정이었습니다. 그런데 새보수당에서 ‘통합신당’에 당 차원으로 참여할지 여부를 아직 결정하지 못해 공석이 됐습니다.

‘통합신당준비위원회’는 당명으로 ‘통합신당’, ‘대통합신당’, ‘대통합한국신당’ 등을 논의 중에 있습니다. 모든 당명에 ‘통합신당’이라는 명칭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미 자유한국당은 3일 최고위원회에서 당명을 ‘통합신당’으로 잠정 결론 내린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중도와 보수를 통합하겠다며 내세운 ‘통합신당’, 그러나 과거 사례를 보면 정당명으로는 그다지 성공하지 못했습니다.

대통합민주신당, 17대 대선에서 참패

▲2007년 열린우리당 탈당파를 중심으로 여러 정치 세력이 합쳐 창당한 ‘대통합민주신당’

2007년 8월 5일 열린우리당 탈당파, 중도통합민주당 탈당파, 손학규 전 경기지사를 포함한 한나라당 탈당파와 일부 시민세력은 ‘대통합민주신당’을 창당했습니다.

‘대통합민주신당’은 탈당파로 세가 약해진 열린우리당을 흡수하면서 의석수로는 한나라당을 뛰어넘는 원내 제1당이 됐습니다. 그러나 지지율은 여전히 10%대로 50%가 넘는 한나라당을 넘지 못했습니다.

대선에서 승리하기 위해 여러 계파가 뭉쳤지만 ‘대통합민주신당’은 도로 열린우리당이라는 비난을 받았고, 결국 17대 대선에서 정동영 후보는 이명박 후보에게 참패했습니다.

‘대통합민주신당’은 정치 세력이 합친다고 무조건 성공하지 못한다는 교훈을 남긴 사례가 됐습니다.

‘통합신당’, 창당 중에 국민의당과 통합

▲2015년 새정치민주연합을 탈당한 박주선 의원은 ‘통합신당’을 추진했고, 이후 국민의당과 통합했다.

‘통합신당’이라는 정당명을 가장 최근에 사용한 사람은 2016년 새정치민주연합 박주선 의원입니다.

박주선 의원은 2015년 새정치민주연합을 탈당하고 통합신당이라는 이름으로 창당을 추진했습니다. ‘통합신당’은 창당 준비 중에 국민의당과 통합을 결정하고 박 의원은 국민의당 최고위원에 지명됩니다.

통합이라는 명칭은 ‘중도통합민주당”, ‘ 대통합민주신당’, ‘중도개혁통합신당’, ‘통합신당’ 등 대한민국 정당사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 성공하지 못했습니다.

통합신당이 실패한 이유는 선거를 앞두고 그저 뭉치는데 급급해 정당의 성격이나 방향성이 선명하지 못했고, 준비 과정 중에 잡음이나 불협화음이 계속 나왔기 때문입니다.

정당의 수명이 짧거나 자주 정당명이 바뀌는 것은 정치 후진성을 벗어나지 못하는 증거라는 말도 있습니다.

‘통합신당’이 성공할지 여부는 지금 단정하기 어렵지만, 단순히 통합을 내세운다고 국민이 무조건 지지하는 시대는 이미 지났다고 봅니다.

http://surprise.or.kr/board/view.php?table=surprise_13&uid=123665
최근 대문글
- 임두만
- 아이엠피터
- 권종상
- 사람일보
- 최창렬
IP : 142.111.211.x
닉네임
번  호 제        목 글 쓴 이 조  회 누  리 등 록 일
이명박, "BBK는 내가 설립했다" (4) 편집국 136186
5
35
07-05 14:24
[법원제출] 프로펠러 손상 관련 검증에 대한 의견서 (6) 신상철 338934
95
205
06-13 07:16
[법원제출] '제3의 부표'관련 UDT 대원 증언에 대한 의견서 (8) 신상철 392720
70
145
06-30 21:18
[검증] 천안함 '1번 어뢰'는 고철 덩어리 (8) 신상철 337603
86
45
10-28 09:10
[단상] 신에게는 아직 12번의 재판이 남았습니다 (11) 신상철 172202
40
80
07-13 13:35
123984
🎴장도리만화 전광훈 쥑인닷!!🎴 ☦ㅎㅎ.... 129
10
5
02-25 01:49
123983
👩줄서서 기다리며 몸주는 여자들👩 👩 111
10
5
02-25 01:45
123982
요즈음에는 살맛이 납니다. 시크릿 대변... 10
0
0
02-25 01:13
123981
진짜 병신인 두 년놈들 상병신 18
5
0
02-25 00:12
123980
헌법 전문가 "대통령 내란죄 검토" (1) 헌법전문가 29
5
0
02-24 21:55
123979
대깨문 여론조작 단톡방 잠입 폭로 이준석 24
5
0
02-24 21:36
123978
우리나라 정부태세 세계적 모범 사례 세계적 방역 29
5
0
02-24 21:27
123977
코로나19 ‘심각’ 사태에 황교안 대표와 조선일보를 ... 임두만 53
0
5
02-24 14:24
123973
시진핑이 언제든지 문재인 작살내버릴 수 있는 카드 2... 짱깨의 개 25
5
0
02-24 13:19
123970
민주당 부산지역 총선 후보들… 대면접촉 선거운동 ‘... 아이엠피터 33
0
5
02-24 11:13
123967
신천지, 변명 말고 반성부터 하기를 바란다 권종상 109
5
5
02-24 09:58
123966
“남북공동선언을 철저히 실현해 나가자” 사람일보 43
5
5
02-24 09:24
123965
✔남자사모 남자 며느리 총정리✔ 얼굴 화끈~~~... 126
20
20
02-24 02:41
123964
👩이언주🎴꼭 가운데부터 밀어야 했나? (1) 만화천국 150
30
20
02-24 02:05
123963
문재인의 정체 재앙 조선족 30
5
0
02-24 00:45
123962
서울대생이 말하는 문재인식 방역법 서울대 34
5
0
02-24 00:35
123961
문재인 팩폭 댓글 골때리네 33
5
0
02-24 00:31
123959
우한폐렴 급사일으키는 원인 우한폐렴 35
5
0
02-24 00:17
123958
♥️방심의 대가♥️ (1) ♥️ 126
5
0
02-23 23:48
123956
총선 포스터 짱깨 박멸 22
5
0
02-23 23:37
123954
오늘자 디시 문재앙 인조 드립ㅋㅋ 인조문재앙 18
5
0
02-23 23:31
123949
문재앙 이새키 짱개폐렴 안전하다는 말도 했었네 ㄷㄷ... 문폐렴 34
20
0
02-23 12:10
123948
💖비례민주당 창당에 조선+진중권 공포분위기 초상집 방불 151
30
35
02-23 10:32
123946
200명 강간😎박정희😎국립묘지 퇴출~ MeToo 150
30
30
02-23 09:33
123945
긴급💖미래민주당 창당 임박~💖 쭉쒀 개안줘! 153
30
30
02-23 04:39
123944
기생충 배우들 인스타에 청와대 짜빠구리 사진 아무도... 기생충 42
10
0
02-23 02:46
123943
병신들의 개소리 모음 설레발 갑 41
10
0
02-23 02:38
123940
와 문재앙 새끼 좆나 비겁하네 ㅋㅋㅋㅋㅋ 문재앙폐렴 38
10
0
02-22 22:16
123939
문빠구리 결국 박근혜 능력인정 ㅋㅋㅋ 문폐렴 28
10
0
02-22 22:05
123937
석열이와 경원이의 운명 (1) 0042625 51
0
5
02-22 16:49
123936
코로나바이러스 예방 수단 가습기?? 시골목사 64
4
0
02-22 16:22
123935
관심을 갖고 있는 또 다른 논문 초씨역림 9
0
0
02-22 15:54
123933
(속보) 중국이 한국보다 일본에 감사하댄다 문재인개... (1) 호구 문재앙 37
5
0
02-22 14:35
123931
요즘 관심갖고 읽는 논문 초씨 30
0
0
02-22 13:10
123930
이명박- 박근혜의 난정이 되풀이돼도 괜찮은 것인지 ... (4) 꺾은 붓 41
5
10
02-22 11:06
123929
이번 문재앙폐렴은 100% 문재앙 책임임 (1) 재인폐렴 40
9
5
02-22 10:30
123926
🎯속이 확~ 후련해지는 사진🎯 무지 통쾌함 157
30
30
02-22 08:01
123925
중대발표🔴맞아죽을 각오하고 올림🔵 💖 159
30
30
02-22 04:58
123924
대깨문 역사학자 '전우용' 병신됨 (1) 전우용 55
5
0
02-22 03:33
123921
박재완 삼성전자 의장 말도안된다 전라도출신이 의장... (1) 박재완 23
0
0
02-21 22:16
123920
(펌)대깨문 지령 대깨문지령 25
0
0
02-21 21:54
123918
의사협회, 정부 비판…"中 입국제한 6차례 권고 안 듣... (1) 문재앙 31
0
0
02-21 21:22
123917
[ 속 보 ] 계명대학교 "정부가 시킨대로 했다가 확진... 계명대학교 26
0
0
02-21 21:16
123913
정말 때려죽이고 싶은 마음을 참을 수가 없었다. 짜파구리 31
0
0
02-21 20:49
123912
미래통합당은 ‘탄핵의 강’을 건넜나? 프레시안 147
5
5
02-21 13:31
123911
대구로 휴가 갔다 온 제주 근무 현역 군인, 코로나19 ... 아이엠피터 101
5
5
02-21 13:21
123910
김정숙 황제마스크+예스재팬 논란 에스재팬 37
5
0
02-21 12:51
123909
황교안- 사람이 어찌 그리 냉정한가? 꺾은 붓 35
0
5
02-21 12:28
123908
광주 확진자......3명 광주폐렴학살 31
5
0
02-21 11:55
123907
정당 이름 바꾼다고 정체성이 달라지나? 김용택 107
10
5
02-21 11:48
123905
[통일정치시론] 문재인 대통령 사람일보 135
5
5
02-21 09:56
123903
🔴 "좃국 딸 조민 학력 비리"🔴폭로한 ... (1) 개새끼들????... 301
5
0
02-21 06:28
123902
상인회장🎯 “조선일보 죽일XX들”🎯 새끼들?????? 175
45
45
02-21 06:24
123900
🐕원희룡 노상방뇨 경찰폭행🐕 헌야당 135
30
30
02-21 06:20
123899
[속보] 우한 폐렴 공군하고 제주 해군도 뚫렸다 제주해군 34
5
0
02-21 04:36
123898
불과 며칠전 문바이러스 30
5
0
02-21 04:32
123897
(속보) 청와대 101경비단...확진 가능성에 격리 문폐렴 34
5
0
02-21 04:28
123896
시진핑이 문재앙에게 문재앙 28
10
0
02-21 02:13
123895
오늘자 역사에 길이 남을, 보자마자 쌍욕 나오는 사진 유쾌한정숙씨 41
5
0
02-21 02:07
123894
문재앙이 사실 꼭두각시 폐렴재앙 33
5
0
02-20 23:11
123892
즐거운 청와대 짜파구리 24
5
0
02-20 23:06
123890
[속보] 전북서 두번째 코로나환자 발생 역시나 19
5
0
02-20 22:24
123889
확진 104명, 사망 1명, 그리고 느그 이니 ㅎㄷㄷㄷㄷ 골때리네 23
5
0
02-20 22:21
123886
이낙연이 병신인 이유 ㅋㅋㅋ 이낙연 33
5
0
02-20 15:15
123885
문재인은 사실상 식물인간 상태네 죽은 문재인 50
0
0
02-20 14:12
123884
문재인 이새끼는 진짜 역대급 개씹새끼다 아이엠피터개... 43
5
0
02-20 14:04
123883
통합 잉크도 마르기 전에.. ‘이언주 전략공천’ 두고... (2) 아이엠피터 164
5
5
02-20 13:50
123882
공포 바이러스를 퍼뜨리는 언론 좀비들에 헤드샷을 권종상 194
10
15
02-20 10:47
123881
어렵게 구한 권종상 사진 교포 달창 153
15
0
02-20 09:46
123880
주택 투기에 꽃길 깔아주고 집값과의 전쟁을 벌인다고... 이준구 143
5
0
02-20 09:35
123879
❌끝내주는 이명박+김윤옥❌ 😎 167
30
30
02-20 08:56
123878
사이비 구라 친노문 패거리들에게 주는 곡소리나는 뉴... YK 53
0
0
02-20 06:52
123877
문재인 개새끼야 너는 곱게 못죽는다 재앙폐렴 41
10
0
02-20 05:18
123875
국밥아줌마 쑈 들통남 정수기 쇼 58
10
0
02-20 02:23
123874
💖유시민 선생 대박~💖 짝짝짝~~ 160
30
30
02-20 02:19
123873
✔이승만 vs 김일성 -무지 웃김✔ 우끼는 쨤뽕 171
30
30
02-20 02:16
123872
느그재앙 불과 5일전 병신 재앙 34
10
0
02-19 23:53
123871
신난닷☗쥐박장로 법정구속!!☗ ☗재수... 135
15
20
02-19 15:13
123870
미통당 인재 영입 1호… ‘돈봉투’ 처벌 전력 드러나... 아이엠피터 127
5
10
02-19 14:05
123869
♥️전남신안출신 85세남성♥️ 중국방문... (1) 518광주화 164
10
0
02-19 13:14
123868
[단독] 현직 부장판사 “문재인 대통령 하야하라” 공... 재인폐렴 40
10
0
02-19 13:03
123867
진보 판사 김동진, 문재인 하야 주장 문재인 탄핵 30
10
0
02-19 12:52
123866
해외동포, ‘2020 한국전쟁종식 한반도평화대회’개최 뉴스프로 83
10
15
02-19 11:59
123864
문재인은 지금 국민 목숨가지고 도박중이네. 문가 개새끼 36
5
0
02-19 11:31
123863
[속보]20번 확진자 11세 딸 코로나 양성...초등생 첫 ... 우한폐렴재앙 21
5
0
02-19 11:06
123862
문재앙 병신 만든 반찬가게 아줌마 근황. 띨띨한대깨문 34
5
0
02-19 10:49
123860
사람죽어나가는 이와중에도 선거애기나 하는 권종상 시애틀권종상 94
15
0
02-19 10:38
123857
언론개혁을 위해서도 총선의 결과가 중요하다 권종상 181
5
15
02-19 09:37
123856
사악한 문재인 새끼 정권유지를 위해 국민을 희생시키... 문재앙 처단 32
5
0
02-19 04:06
123855
[남산의 부장들, 워싱턴 한인들 논란] <중앙일보 ... roske 25
0
0
02-19 01:59
123854
💖삼대기율 팔항주의 목회성공!💖 대박이오~~~~ 148
30
30
02-19 01:43
123853
황교안💘만화 미국 인사청문회시 현장졸도 🔴 139
30
35
02-19 01:39
123851
임미리 교수(憍授) 빼고 모두 교수(敎授)라고 ... (2) 무심지생 56
5
15
02-18 16:16
123850
두고봐라 문재앙 이쌔끼 총선 전까지는 대재앙의시작 48
10
0
02-18 14:55
123849
[이정랑의 고전소통] 공기무비(攻其無備) 이정랑 213
0
0
02-18 13:34
123847
10일전 문재앙 ㅋㅋㅋ 코로나 50
5
0
02-18 12:46
123846
대깨문들 수준 대 깨 문 41
5
0
02-18 12:36
123845
문재앙 병신새끼 특징 아이엠재앙 96
5
0
02-18 11:19
123844
폭설로 난리 난 제주도민 팽개치고 ‘원희룡 지사’가... 아이엠피터 315
5
0
02-18 10:23
123843
[데스크의 窓] 지금은 저격수의 시대…‘임미리만 빼... (1) 임두만 191
0
0
02-18 09:24
123842
우한폐렴 때문에 중국의 실체가 다드러났다 등신 시진핑 51
5
0
02-18 07:15
123841
🎴송상석목사법 vs 김영란판사법🎴 심층분석 141
30
35
02-18 05:56
123840
중국 바이러스 연구원 유출 제보 우한 폐렴 50
5
0
02-18 04:51
123839
꺽은 붓 이새끼 존나게 웃기네 (1) 조까 꺽은붓 64
15
0
02-18 04:22
123838
맘에 안 들면 날리고 고발하고 장악하는 운동권 '文주... 문빠의 병폐 24
5
0
02-18 03:35
123837
기윤실이😎홍정길목사에 직격탄!! 할렐루야~~~~ 163
30
35
02-18 01:51
123836
손학규 발언 때문에 식당영업 침체된거 아녀 ? 총선행보 57
0
0
02-17 17:49
123835
이낙연과 황교안은 지하철에서 무엇을 느꼈나 ? 총선행보 69
0
0
02-17 17:43
123832
종로구서만 확진자 5명 문재앙 45
10
0
02-17 14:11
123831
짱깨의 우한괴질 대처 걍 그 자체가 헬이다 짱깨멸망 31
5
0
02-17 14:05
12345678910 ..1077
버그신고,시스템문의 | 오픈개발
민진미디어소개 | 개인정보취급방침 | 회원약관 | 광고문의 | Copyright ⓒ 민진미디어.
운영문의: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동 13 진미파라곤 930호 T. 02-761-1678 F.02-6442-0472 poweroftruth@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