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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순항쟁, 소년들을 기억하라
  번호 122386  글쓴이 순천광장신문  조회 169  누리 5 (5,10, 0:1:2)  등록일 2019-10-19 09:52 대문 0

여순항쟁, 소년들을 기억하라
서정인의 『무자년 가을 사흘』

(순천광장신문 / 박찬모 / 2018-10-24)


▲박찬모
(순천대 지리산권문화연구원 HK교수)


- 인간의 고통 앞에 중립은 없습니다.

지난 2014년 여름, 한국을 방문하셨던 프란치스코 교황의 말씀이다. 정치적 중립을 위해 세월호 참사 유족들로부터 받은 노란 리본을 떼자는 조언(?)에 대한 단호한 거부의사였다. 그렇다. 인간의 고통 앞에는 정치도, 중립도, 나아가 종교도 없다. 인간의 고통과 그 고통 앞의 인간이 존재할 따름이다. 정치와 종교, 좌-우와 중립은 인간의 태도와 위치를 지시하는 것일 뿐이기에 고통과 직면해야 하는 인간 그 자체까지 말소할 수는 없다. 그리고 여기에 ‘여순사건’이라는 고통과 마주한 인간 서정인이 있다.

1936년 순천에서 태어난 서정인은 소학교 6학년 때 여순사건을 경험하였다. 80년대에 그는 어머니 품처럼 너른 지리산자락을 두루 오르내리며 산행의 고통으로 ‘지난날의 기억’을 되살리는 일의 고통을 중화하고자 했다고 한다. 그리고 1994년 가을 「무자년 가을 사흘」을 발표하였다. 「후송」(1962)으로 등단한 이후 30여 년이란 세월이 훌쩍 지난 후였다.

「무자년 가을 사흘」은 진압군인에게 순천 북소학교로 강제연행되어 총살 현장을 목격하고, 저녁 무렵에야 어리다고 방면되어 귀가하는 소학교 6학년 소년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 소년의 시선에서 양민학살과 국가폭력의 참상에 곧장 육박해 들어가는 작품인 것이다.

그러나 성급하게 『순이삼촌』류의 증언과 기억, 재현을 기대해서는 안 된다. 이 작품은 우연적이고 예측 불가능하게 우리를 덮친 그 ‘사건’의 전모를 규명하기보다 그 사건의 참상을 ‘가슴’으로 겪었던 소년에 대해 형상화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가 어리다고 풀려난 것은 날이 어두워진 다음이었다. (…) 웃논배미 아랫논배미가 그의 키만한 높이로 턱이 졌고, 거기에 벗은 채 총 맞은 피투성이 송장들이 겹겹이 나자빠져 있었다. 그는 무섭지 않았다. 아마 그는 무엇에 너무 가까이 갔었다.

그 소년은 운동장에서 진압군인들이 기관단총으로 학생을 총살하는 장면을 목격하고도, 가을걷이가 끝났을 빈 논바닥에 뒹구는 ‘피투성이 송장들’을 보고도 무서움을 모른다. 작가는 그가 “무엇에 너무 가까이 갔었”기 때문이라고 부연한다. 그 ‘무엇’이란 도대체 무엇이란 말인가. 이에 대해 누군가는 그 ‘무엇’을 죽음이라고 명명할 지도 모르겠다. 죽음에 너무 근접해 있었기에 역설적으로 죽음의 공포가 소진되어 버린 것이라고 말이다.

그런데, 우리가 만일 무자년 그 가을, 순천 북소학교 운동장으로 되돌아가 얼뜬 짐승마냥 사위를 두리번거리고 있을 그 소년을 만날 수 있다면, 우리는 그에게 무슨 말을 전할 수 있을까. 과연 그에게 죽음에 더 이상 가까이 다가가지 않기를 권유할 수 있을까. 혹여 우리가 할 수 있는 최선의 것이 있다면 그 소년이 거세게 도리질을 치지 않게끔 조심스레 손바닥을 그러모아 그의 눈을 가려주는 정도가 아닐까. 지리산에서 소년의 울음으로 울면서 ‘무자년의 소년’에게 건넬 말을 쓰라림 속에서 매만졌을 작가의 고통이 우리에게 전이되어 오는 지점이 여기이다. 우리 또한 그렇게 ‘가슴’으로 소년을 만나게 된다.

 이렇듯 「무자년 가을 사흘」은 여순사건의 결락된 세부를 보완하여 그 총체적 면모를 완성시키려고 시도하지 않는다. 소년과의 만남을 통해 우리가 이해가능한 의미 체계 속에 쉽사리 위치지울 수 없는 여순사건의 폭력성과 그 고통을 대면하게 해줄 따름이다. 우리가 거듭 소년을 만나고 재차 기억해야 하는 이유이다. 인간 서정인은 작가로서 이렇게 덧붙이는 듯하다.

인간의 고통앞에 회피는 없습니다.

(2018-10-24 순천광장신문에 기고된 글입니다.)

출처: http://www.agoranews.kr/news/articleView.html?idxno=9102

[서정인] 무자년의 가을 사흘

저자 : 서정인 (Suh, Jung-in)

서정인의 소설은 삶의 꼼꼼하고 섬세한 기록이다. 여기에는 작품 전체의 충전된 삶의 우울한 그림자가 있다. 충전의 전원은 우선은 그의 문체에 있다. 또한 그는 언어의 음감과 의미를 정교하게 균형 잡는 ‘스타일리스트’, 혹은 ‘말과 소리의 리얼리스트’로 평가받는다.

서정인의 「강」과 「나주댁」은 1960년대 소설이 획득한 뛰어난 서정성의 미학을 유감없이 보여주는 작품이다. 「달궁」은 판소리체를 현대소설에 접목시킨 독특한 문체로 주목받기도 했는데, 이러한 서정인의 끊임없는 실험정신은 「용병대장」으로 이어진다. 극장이 무너지는 풍경 속에 군중들의 해방심리를 담은 「무너진 극장」과 도시빈민의 삶을 애정 어린 시선으로 묘파한 「정든 땅 언덕 위」는 민중의 활력에 대한 낙천적인 상상력을 기조로 하는 소설세계를 잘 드러내주는 작품들이다.

또한 1977년에 출간된 서정인의 두 번째 작품집 『가위』는 첫 직픔집 『강』의 명성에 비해 덜 조명받았으나, 『강』의 문학성이나 문제성에 전혀 손색이 없으며, 끊임없이 소설 형식의 실험을 거듭해온 서정인의 행로에서 의미 있는 변주의 계기를 헤아리는 데 매우 중요한 소설집이다. 특히 이 책에서 보여준 독특한 여수(旅愁)의 미학은 속악한 현실에서 가위눌린 인간 존재에 대한 탐문의 결과요, 독특한 서사 스타일로 포착한 산업화 초기의 속사정에 대한 반성적 인식의 결과라고 할 수 있다.

1936년 전남 순천에서 출생하여 서울대 문리대(영문과)와 같은 대학원을 졸업하고 미국 털사 대학교에서 풀브라이트 장학생으로 수학했다. 1962년 <사상계>에 단편 「후송」을 발표하면서 등단했다. 작품집 『강』(1976), 『가위』(1977), 『토요일과 금요일 사이』(1980), 『철쭉제』(1986), 소설집 『붕어』(1994), 『베네치아에서 만난 사람』(1999), 중편소설 『말뚝』(2000), 장편소설 『달궁』(1987), 『달궁 둘』(1988), 『달궁 셋』(1990), 『봄꽃 가을열매』(1991), 『용병대장』(2000), 산문집 『지리산 옆에서 살기』(1990)가 있다. 1976년 한국문학작가상, 1983년 월탄문학상, 1986년 한국문학창작상, 1995년 동서문학상, 1998년 김동리문학상, 1999년 대산문학상, 2002년 이산문학상, 녹조근정훈장(2002), 은관문화훈장(2016)을 받았다. 현재 대한민국예술원 회원이다. [예스24]

역자 : 제이미 챙
역자 제이미 챙은 김애란 단편집 『침이 고인다』 번역으로 한국문학번역원 번역지원금을 받아 번역 활동을 시작했다. 구병모 장편소설 『위저드 베이커리』 번역으로 코리아 타임즈 현대문학번역 장려상을 수상했다. 감수 : 전승희
감수자 전승희는 서울대학교와 하버드대학교에서 영문학과 비교문학으로 박사 학위를 받았으며, 현재 하버드대학교 한국학 연구소의 연구원으로 재직하며 아시아 문예 계간지 《ASIA》 편집위원으로 활동 중이다. 현대 한국문학 및 세계문학을 다룬 논문을 다수 발표했으며, 바흐친의 『장편소설과 민중언어』, 제인 오스틴의 『오만과 편견』 등을 공역했다. 1988년 한국여성연구소의 창립과 《여성과 사회》의 창간에 참여했고, 2002년부터 보스턴 지역 피학대 여성을 위한 단체인 ‘트랜지션하우스’ 운영에 참여해 왔다. 2006년 하버드대학교 한국학 연구소에서 ‘한국 현대사와 기억’을 주제로 한 워크샵을 주관했다.

책소개

한국의 우수한 문학을 주제별로 엄선해 소개하는 「바이링궐 에디션 한국 대표 소설」 제36권 『서정인: 무자년의 가을 사흘』. 한글과 영어를 함께 수록하여 국외 사람들에게도 문학을 통한 한국인의 삶을 엿볼 수 있도록 배려했다. 또한 작품 뒤에는 해설을 덧붙여 깊이 있는 이해가 가능하며, 참고할 수 있도록 권말에는 비평의 목소리와 작가 소개란을 넣어 편집했다.

목차

무자년의 가을 사흘 007
Three Days of Autumn, 1948
해설 255
Afterword
비평의 목소리 267
Critical Acclaim
작가 소개 274
About the Author

책속으로

어른들은 어른들 책들 돌볼 틈도 없었다. 그들은 정치하랴, 장사하랴, 정신들이 없었다. 그들의 마음은 늦되어 어린이들의 마음과 같았고, 어린이들은 올되어 어른과 같았다. 어른들은 어린이들처럼 덜되었고, 어린이들은 어른들처럼 겉늙었다. 둘 다 불행이었다. 어른들이 어른 노릇과 어린이 노릇을 하고, 어린이들이 어린이 노릇과 어른 노릇을 하는 것은 둘 중 누구도 두 노릇들 중 어느 하나 제대로 못하는 것이었다. 어린이 세계에 머물러 있는 어른도 볼품없지만, 어른 세계에 뛰어든 어린이도 볼썽사나웠다. 있어야 할 곳에 있지 않는 잘못은 반드시 있지 않아야 할 곳에 있는 잘못과 맞물려 두 가지 죄를 저질렀다. 어린이들이 없고 어른들이 없었다. 어린이들은 어른 행세를 해서 어린이를 없앴고, 어른들은 어린이 짓을 해서 어른을 없앴다. 진짜는 사라지고 가짜가 생겼다. 어린이 아닌 어린이는 어린이가 아니었고, 어른 아닌 어른은 어른이 아니었다. 어른과 어린이로 된 세상에서 어른과 어린이가 없으면 무엇이 남는가? 짐승. 살아남기 위해서 사는 짐승이 있었다. Adults were too busy to read adult books. They were busy with politics and business. Their minds were immature like children’s, and children’s minds were mature like adults.’ The adults were immature like children, and the children were mature like adults. This was a tragedy for everyone. Adults acting like adults and children. Children acting like children and adults. This meant that neither could do a good job of being either. Adults being childish was unseemly, but children in the world of adults was ghastly. The crime of not being where one should be, mixed with the crime of being where one should not be. It was two crimes at once. There were no children, and there were no adults. Children acted like adults, thereby eliminating children. Adults acted like children, thereby eliminating adults. The real disappeared and the fake emerged. Children who were not children were not children, and adults who were not adults were not adults. In a world made of adults and children, what remains when adults and children disappear? Animals. Animals living just to survive. -서정인, 『무자년의 가을 사흘』중에서-

출판사서평

「무자년의 가을 사흘」은 ‘무자년의 가을 사흘’ ‘팔공산’ ‘화포 대포’로 장이 나뉘어져 있으며, 한국 현대사의 비극인 14연대 반란 사건으로부터 한국전쟁까지를 다루고 있다. ‘무자년의 가을 사흘’이 1948년에 발생한 14연대 반란을 시간적 배경으로 삼고 있다면, ‘팔공산’과 ‘화포 대포’는 625를 배경으로 삼고 있다. “전쟁이 임박했다는 말은 그들에게 새삼스러워서 아무 감흥을 주지 못했다. 그들은 그동안 내내 전쟁 속에서 살았다”는 부분이 잘 보여주듯이, 「무자년의 가을 사흘」은 1948년 14연대 반란 사건에서 625로 이어지는 이데올로기적 대립과 그에 따른 일상화된 폭력의 풍경이 주요한 서사적 내용이다. 세계인들에게 한국 단편 소설의 깊이와 품격을 전하는 이 시대의 걸작 한국 문단을 대표하는 작가들의 단편 작품을 한글과 영어로 동시에 읽을 수 있는 [바이링궐 에디션 한국 대표 소설] 시리즈(이하 “[바이링궐 에디션]”)의 세 번째 세트가 출간되었다. 아시아 출판사는 지난 반세기 동안 한국에서 나온 가장 중요하고 첨예한 문제의식을 가진 작가들의 작품들을 선별하여 총 100권의 시리즈를 기획하였다. 이번에 출간된 세 번째 세트는 서울, 전통, 아방가르드라는 카테고리로 나누어 김소진, 조경란, 하성란, 김애란, 박민규(서울), 박범신, 성석제, 이문구, 송기원, 서정인(전통), 박상륭, 배수아, 이인성, 정영문, 최인석(아방가르드) 등 한국의 대표 작가들의 단편 소설들을 기획, 분류하여 수록하였다. 한국 대표 소설을 읽는 것만으로도 한국 역사의 흐름을 바꾼 주요한 사건들과 그에 응전하여 변화한 한국인의 삶의 양태를 살필 수 있다. 이 시리즈는 세계인들에게 문학 한류의 지속적인 힘과 가능성을 입증하는 전집이 될 것이다. 하버드대학교 한국학 연구원 등 전문 번역진의 노하우가 결집된 최고의 시리즈 이 시리즈는 하버드 한국학 연구원 및 세계 각국의 우수한 번역진들이 참여하여 외국인들이 읽어도 어색함이 느껴지지 않는 손색없는 작품으로 재탄생하여 원작의 품격과 매력을 살렸다. 영어 번역의 질을 최우선으로 삼고 브루스 풀턴(브리티시 컬럼비아대), 테오도르 휴즈(컬럼비아 대학교), 안선재(서강대학교 영문학 명예교수), 전승희(하버드대학교 한국학 연구소 연구원) 등 한국 문학 번역 권위자들은 물론 현지 내러티브 감수자들이 대거 참여하면서 그간 한국 문학을 영어로 번역했을 때 느껴지는 외국 문학이라는 어색함을 벗어던진, 영어 독자들도 자연스럽게 읽을 수 있는 텍스트로 인정받았다. “그동안 영어로 번역된 한국 문학작품들 가운데에는 번역투라는 걸 금방 알아차릴 수 있는 것들이 많았다. 그러나 이번 시리즈의 작품들은 내가 구사하는 것보다 수준 높은 영어로 되어 있어 번역이라는 느낌이 들지 않았다.” _브래드(브래들리 레이 무어), 밴드 버스커버스커 드러머, 상명대 영어영문학부 교수 “그동안 외국 독자들과 만날 때면 소통 기반이 부족해서 어려움을 많이 느꼈다. 이번 기획이 그런 소통의 기반을 마련해줄 것 같아 기쁘다.” _단편 [하나코는 없다]의 소설가 최윤 “학교 다닐 때 영한대역판으로 외국 작품을 많이 읽었는데 내 작품도 그런 식으로 소개됐다니 기쁘고 재밌다. 영어로 작품을 접한 독자들이 받는 느낌이 한국어 독자들이 받은 느낌과 어떻게 다를지 궁금하다.” _단편 [중국인 거리]의 소설가 오정희 ‘서울’, ‘전통’, ‘아방가르드’ 우리 사회의 내밀한 부분에 존재해온 문제의식을 재조명한 3가지 키워드 이번에 출간하는 세트3은 서울, 전통, 아방가르드라는 카테고리로 나뉘어져 있다. 한국 현대사에서 익숙한 문제의식이지만 20~30대 젊은 세대나 외국 독자들의 이해를 돕고자 작품에 대한 짧지만 심도 있는 해설과 비평의 목소리, 작가 소개를 수록하였다. 한국의 문학평론가들이 작품의 해설을 담당하여 원작이 함의하고 있는 의미와 작가가 추구하고자 한 가치 등을 한국의 독자들뿐만 아니라 외국의 독자들도 알기 쉽도록 서술하였다. 서울 Seoul 메트로폴리스 서울은?드라마와 영화,?K-Pop,?IT?분야에서?한류문화의 중심지로 거듭나며 현대 도시의 역동성을 구가하고?있다.?이러한 활력 이면에 서울은?또한?하우스푸어,?워킹푸어와 같은 신빈곤층의 확장,?가족 형태의 다양성과 개인주의의 확장, 다문화 문제와?세대간?갈등을?노정하고 있다.?소비문화의?토양에서 자란 젊은 작가들은 서울의 이러한 외형적 열기와 내부적 갈등이 혼재한 서울의 빛과 그림자를 발랄하고 다양한 상상력으로 쫓고 있다. 전통 Tradition 한국은 오랫동안 농경생활을 기반으로 한 유교사회였다. 전통 사회에서 한국인들은 공동체적 삶을 중시하고 고유한 문화를 가꾸며 살았다. 이 전통은 1970년대 산업화, 도시화를 겪으면서 급격하게 변화했다. 한국 작가들은 서구적 근대의 한계를 추적하는 한편, 농경적 감성과 상상력으로 전통적 가치들을 기록하고 한국적 서정을 구현하여 이를 넘어서려고 했다. 아방가르드 Avant garde? 굴곡 많은 한국 현대사에서 한국 문학의 전위는 때로는 프로파간다와, 때로는 ‘탈민족, 탈현실’이라는 탈주선과 결합했다. 하여 그것은 파시즘에 억압된 민족 해방을 기획했거나, 거대 담론과 역사에 짓눌린 ‘개인’과 ‘타자성’의 해방을 의도했거나 간에, 정치적인 함의를 띨 수밖에 없다. 그들 전사에 의해 한국 문학의 형식은 내용적으로, 형식적으로 미학적 갱신을 거듭해왔다. 미국 현지 법인을 통해 아마존에서 판매하는 [바이링궐 에디션]은 별도의 프로모션 없이도 미국 독자들에게 판매되어 한국과 한국 문학을 알리고 있고, 미국 하버드대학교와 컬럼비아대 동아시아학과, 보스턴 칼리지, 워싱턴대학교, 캐나다 브리티시컬럼비아대 아시아학과 등의 교재로 사용되고 있다. 이와 같이 한국의 대표 단편 소설들이 미국과 북유럽 등 해외에 소개되고 현재까지 좋은 반응을 얻고 있는 만큼 [바이링궐 에디션 한국 대표 소설]은 우리 소설의 해외 소개와 번역 작업, 한국인의 정서를 한국 문학을 통해 재발견하는 데 의미 있는 역할을 할 것이다. 보통 명사로 표현된 시대의 반어 분단과 전쟁의 비극은 한국 현대 소설사에서 적지 않게 다루어진 주제이다. 서정인의 「무자년의 가을 사흘」이 여타의 작품과 구별되는 특징은 두 가지이다. 첫 번째는 핵심적인 초점화자로 어린아이를 등장시킨 것이고, 두 번째는 제목에서 드러나는 것처럼 역사적 사건의 고유명사를 모두 제거했다는 점이다. 어린이를 중심인물로 내세운 것은 무엇보다 전쟁의 폭력성과 비극을 드러내는 데 효과적으로 기능한다. “노장년이 잇속으로, 청년이 몸으로, 치르는 전쟁을 소년은 가슴으로 겪는다. 노장청년이 백 년 뒤 사람들이 잘 알 것을 안다면, 소년은 그들이 도저히 알 수 없는 것을 안다”는 말처럼, 어린이야말로 전쟁의 쓰라림을 가장 절실하게, 그리고 정직하게 느낄 수 있는 존재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어리다는 사실은 전쟁을 이해하고 느끼는 데 장애가 아니라 장점이다. 또한 어린이의 순수한 시각을 통해서 “어른들은 때로는 어린이들보다 더 철이 없었다. 아마 전쟁도 철없는 어른들의 불장난이었다”와 같은 표현에서처럼, 전쟁을 일으킨 성인들에 대한 직접적인 비판이 가능해진다. -이경재 (문학평론가) “지난 반세기 동안 한국에서 나온 가장 중요하고 첨예한 문제의식을 가진 작가들의 작품” 미국 컬럼비아대학교 동아시아학과 한국문학 교수인 테오도어 휴즈와 하버드대학교 동아시아학과 한국문학 교수인 데이비드 매캔이 [바이링궐 에디션 한국 대표 소설] 시리즈의 출간을 반기며 추천사를 썼다. 테오도어 휴즈는 이 시리즈가 세계의 독자들에게 “한국 문학의 풍부함을 들여다 볼 수 있는 창”이 될 것으로 추천했다. 데이비드 매캔은 “최상의 번역자와 편집자들이 작업한 시리즈”로 칭찬하며 국경과 언어의 벽을 넘어 사랑받는 한국 문학에 대한 기대를 표현했다. * 추천사 전문 도서출판 아시아에서 간행된 바이링궐 에디션 한국 대표 소설 시리즈는 한국어 원문과 영어 번역본을 동시에 수록한 최초의 연속 시리즈이다. 여러 사람들의 목소리가 반영되어 지금까지 번역에 두각을 보이지 않았던 많은 이들이 천 년도 넘게 이어진 문학적 전통의 활력을 보여주어 국제적인 주목을 받고 있다. 매력적인 디자인과 합리적인 가격으로 나온 이 시리즈는 열과 성을 다해 한국 현대 소설을 제대로 소개하고 있다. - 브루스 풀턴(브리티시 컬럼비아 대학교 교수) The Bilingual Editions of modern Korean fiction issued by ASIA Publishers constitute the first extended series of Korean literature that incorporates both the original Korean text and an English translation. The variety of voices included, many of them underrepresented in translation until now, bespeaks the vibrancy of a millennia-old literary tradition that is finally gaining international visibility. Attractively produced and reasonably priced, these volumes offer an excellent introduction to the heart and soul of modern Korean fiction. - Bruce Fulton, University of British Columbia 도서출판 아시아가 이번에 출간하는 [바이링궐 에디션 : 한국 대표 소설] 시리즈는 지난 반세기 동안의 한국에서 나온 가장 중요하고 첨예한 문제의식을 가진 작가들의 작품을 다양한 주제별로 엄선하여 제공함으로써 세계 문학의 장에 주요한 기여를 하고 있다. 한국 문학 번역의 거장들이 영역한 이 대역선 시리즈는 일반 독자들이나 한국과 한국어, 한국 문화를 배우고자 하는 학생들에게 모두 소중한 자산이 될 것이다. 현대 한국 문학과 문화의 풍부함을 들여다 볼 수 있는 창을 구하고 있는 독자들에게 강력하게 추천한다. - 테오도어 휴즈 (컬럼비아대학교 동아시아학과 한국문학 교수) Asia Publishers’ Korean-English [Bi-lingual Edition: Modern Korean Literature] makes a major contribution to world literature, offering a thematically organized, diverse collection of the most important, cutting edge Korean writers working over the last fifty years. Masterfully translated, this bilingual series will prove invaluable to readers everywhere and to the classroom. Most highly recommended for those seeking a window to the richness of modern Korean literature and culture. - Theodore Q. Hughes, Columbia University (Korea Foundation Associate Professor of Korean Studies in the Humanities, Department of East Asian Languages and Cultures) 이번에 도서출판 아시아에서 새롭게 선보이는 [바이링궐 에디션 : 한국 대표 소설] 시리즈로 인해 한국문학의 교육자들은 대단히 중요한 교육 자료를 얻게 되었다. 이 분야에서 가장 경험이 풍부한 최상의 편집자들과 번역자들이 편집, 번역한 이 시리즈에 선정된 작품들은 한국의 현대 문학계의 핵심을 이루는 것들이다. 한국문학은 이 시리즈의 덕분에 세계문학계의 독자층에게 이전과는 다른 차원으로 성큼 다가갈 것이며 한국의 특정 작가들과 그들의 작품들이 독자들에게 알려지고 사랑을 받을 기회도 크게 확대되었다. 동시에 이 작품들이 대역판의 형태로 출판되었기 때문에 고급 한국어 수업이나 한국문학에 관한 강의에도 새로운 교재의 샘이 깊은 곳에서 솟아난 셈이다. 한국문학을 가르치고 즐기는 독자로서 이 새 시리즈의 출간을 진심으로 환영하는 바이다. - 데이비드 매캔 (하버드대학교 동아시아학과 한국문학 교수) The new Asia Publishers series of Korean literary works will be a most welcome addition deed to the resources for teaching about Korean literature. The editors and translators are among the very best and most widely experienced in the field, and the works chosen for the series are key parts of the modern to contemporary literary world of Korea. Korean literature’s reach, the chance for particular writers and their works to be known and enjoyed, will be wonderfully extended for an international readership, but at the same time, to have the texts in bilingual editions means also that for advanced Korean language classes as well as courses on Korean literature, a deep new well-spring of fresh materials has been opened. As someone who teaches and reads Korean literary work, I am delighted to welcome the new series. - David R. McCann, Harvard University (Korea Foundation Professor of Korean Literat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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잠수함 충돌설로 묻혀버리는 사건 조작(造作) 증거들 진상규명 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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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문화] 5가지 엄청난 충격발언 !! 펌글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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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럼프, 김정은에 “빨리 행동해 합의 이뤄야… 곧 만... 김원식 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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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나다에서 만난 좌빨과의 대화 (1) 좌빨의 대화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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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유시민을 좋아하는 이유 유시민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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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주 작은 기대 혹은 희망 강기석 1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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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태섭, "공수처, 악용가능성 커" 민주당에도 이런사... 금태섭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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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국을 반대했던 금태섭..민주당에도 이런 사람이.. 금태섭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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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느 한국당 의원의 불출마 선언을 바라보며 느낀 것... (1) 권종상 1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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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중권 "조국 찬성으로 의견 뒤집은 정의당, 황당해서... YK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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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세 소녀 화장실서.. 😎62세 징역!! 충격과 공포 1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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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택은 내가 아니라 네가 하는 거야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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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리람만 잡으면 되는군-목 걸었다 ㅋㅋ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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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대중은 숨 쉬는거 빼고 모두 다 거짓말... (2) 인동초 1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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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승준 “왜 나만 갖고 그래?”🎯 🔞 1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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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정희 갑질은 조폭두목보다 더했다🔴... 박종규 1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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완벽했어 100cm 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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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어준, 정경심은 컴맹이라 위조할수 없다 (2) 김어준 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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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박화보!👩나경원 빼박(xxx)~ 정치생명 끝 1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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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고 자살' 문씨정부 들어 증가 추세! (2) 문재앙 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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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국을 긴급체포 해야하는 이유 (1) 조국 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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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재앙의 저녁있는 삶 근황 (1) 문재앙 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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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머! 아이엠피터는 양심적이시네요. 우파를 다 걱정... 아이엠홍어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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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승민 물러난 ‘변혁’ 안철수 모시기 위한 행보? 아이엠피터 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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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머! 미국인 권종상씨는 양심적이네요. 한국방위비를... 교포홍어 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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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위비 분담금 인상 관련, 미국에 끌려갈 필요 없다 (2) 권종상 1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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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니까 여인이 투정부리는 건 신경안쓴다. 안녕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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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그자식이 그 끈을 풀려고 하잖아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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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내는 궁형이 가장 치욕적인거야 화학적거세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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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18 (1) 이쁜달덩이 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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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 기술은 선종에서 쓰는거야-기절해 조심해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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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이상을 쓸려면 피가 많이 필요해 - 목쪽이 변형되야... 그게구조야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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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를 에너지에 쏟는 다는건 사는데 중요하지 않단 뜻... 필요없으니까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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꿈이 진짜 알고리즘이거든 -1%가 가능할까 글쎄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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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권변호사 좋아하네..병신새끼 북한이먼저다 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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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보: 신영복 선생 vs 박준영 변호사㈏... (1) 대박~~~~~~~~ 1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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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로 아래로 위로 아래로 uh 내마음은 so pain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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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원전’에 시비거는 언론들에게 (4) 이원용 2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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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때도 그랬지 강기석 1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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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주당 입당 1호 인재들, 출마지역 보니 기가 막혀 (1) 아이엠피터 3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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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상아 너는 니마누라가 5만불 송금하라면 묻지도 따... 미국인권종상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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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상아 조국이 정의롭다고 생각하는 너는 니자식도 꼭... 미국인권종상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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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근혜 비상계엄’에 숨겨진 음모 (1) 강진욱 2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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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종석 사석에서 "문재인은 위선자" (1) 특종 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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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FA “유엔 北인권보고관, 북송 선원 추후 조치 고려 ... (1) 북인권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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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준표, 험지 출마 요구에 ‘니가 가라 하와이’ 아이엠피터 1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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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벽이슬 맞으며 맺은 인연(+퀴즈 하나) 꺾은 붓 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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함께 촛불을 들자, 조국 전 장관 가족이 둘러 맨 십자... 권종상 3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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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소미아 연장 압박, 방위비 증액요구 미 제국주의는 ... (2) YK 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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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신교 평판이 개판된 이유🐕 신성남글 펌 1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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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순실에게 질 수는 없다!" ㅋㅋㅋㅋ 최순실 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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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제동맹이 외교지 뭐야 글쎄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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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류계도 침체로 만드는 문재앙 (1) 텐프로 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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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출입처 없앤 KBS 이기명 1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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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미동맹에서 한국의 국익은 존재하나? (3) 프레시안 2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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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대폭로: ▲남한내 수령님들▲ 혈통계승 1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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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심도 확인도 없이 검찰 공소장만 받아쓰는 한국 언... (2) 아이엠피터 1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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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기 대선주자 선호도.....정동영 1위.. YK 2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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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월28일 09:17 최초 침몰장소 위치부표 설치(제3부표) 진상규명 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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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대 트루스포럼 대자보 (1) 서울대 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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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4년부터 통합작전으로 운용하던 전폭기 비용, 갑자... (1) 김원식 1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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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것들은 이재명 죽이고 싶을걸-그래서 죽일거야 인해전술 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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깨어있는 우리 스스로가 대안언론이 돼야 한다 (4) 권종상 2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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뭔 시스템은 시스템이야-죽이고 싶은거 죽이면 되지 안그냐 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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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방송 정말 용감하군-그런식으로 사회생할 되겠니 찍혔어 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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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재정권 황태자 김기춘 폭망 화보🎴 사필귀정 2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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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재인 정권이 경제실책을 남탓하는 이유 좌파는 재앙 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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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임사로 알아보는 문재인 대통령 중간점검 중간점검 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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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광어 가격이 왜 반토막 났는지 모르지? 문재앙 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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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식장 광어- 폐기가 능사인가? (2) 꺾은 붓 3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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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병욱 "음부 나체사진 찍어보내..."㈏... 합똥 썩었다~ 2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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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세계여- 저 왜(그들의 국명으로는 일본)을 이대로 ... 꺾은 붓 1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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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경원 방방 뜨다 빼박~~💔 딸 입시부정 2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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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한의 아이돌 (1) 김정숙 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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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카게 산다? 강기석 2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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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성교회 800억 비자금 심층폭로☎ 세습관련 1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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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판민국 선봉대!!❌ 누굴까요???? 1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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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들의 마지막 승부수 ‘보수대통합’ (2) 권종상 3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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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치판에 뛰어들었으면 네목을 걸어-그러면 본전은 건... 레이스 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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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건방진 새끼-죽이지 못하면 내가 아니지 간을보냐 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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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치적 도전을 받아주겠다-눈감아준 이권을 끊어줄께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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죄국 가족? 황제피고.....사법질서 교란 행태를 보며.... YK 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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좌파들은 조작을 안하면 먹고 살기 힘드냐? 좌좀본색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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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대통령님 조국을 살리는 길이 촛불을 살리는 길입니... 0042625 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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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 정부에 힘 더할 것” 입당 신청 손금주, 과거 발... 아이엠피터 3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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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찰의 세월호 전면 재수사를 환영하지만, 이것이 당... (2) 권종상 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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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재] 위안부가 있었던 시대 - 4회 김종익 1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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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재인 출생의 비밀 꼬리 무는 새 의혹 5개 (1) 미스테리 문 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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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른자위 지역구’에서 물러나야 하는 자유한국당 ... 아이엠피터 3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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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정은, 남한당국에게 종미를 벗어난 민족자주의 원칙... (1) 다른백년 2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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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찬주는 절대로 가질 수 없는, 미국의 한 퇴역 4성장... (3) 권종상 2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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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국은 절대로 가질 수 없는, 일본의 법무부장관의 품... (1) 범죄자 조국 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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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정랑의 고전소통] 교왕과정(矯枉過正) 이정랑 2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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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제원, “민주당 총선기획단 보니 섬뜩하다” (1) 아이엠피터 2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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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19여순사건 특별법 제정으로 진실규명·명예회복 시민신문 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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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학자 302명 “명성 불법세습 중단하라”... 🔴 1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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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원 판결을 지켜보겠다 - 최면수사는 위헌이잖아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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